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일 파국위기] 경제계 "車부품 수출 규제하면 반도체보다 심각"


입력 2019.07.09 06:00 수정 2019.07.09 08:48        조인영·김희정 기자

정부-기업 총수 주말 긴급회동…수입 제한 따른 영향 점검

규제 품목·시간 늘어날수록 韓 산업에 불리…"국산화율 높여야"

정부-기업 총수 주말 긴급회동…수입 제한 따른 영향 점검
규제 품목·시간 늘어날수록 韓 산업에 불리…"국산화율 높여야"


기아자동차 수출 모델들이 평택항에서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자료사진)ⓒ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수출 모델들이 평택항에서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자료사진)ⓒ기아자동차

일본의 경제 보복이 확산될 조짐에 자동차·철강 등 국내 산업이 긴장하고 있다. 반도체 등 핵심소재 수출 규제가 단행된 데 이어 강제징용 관련 한국에 요청한 중재위원회 설치 답변시한(18일) 이후 추가 규제가 나올 것이라는 전망에 산업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전문가들은 메모리 반도체만큼의 파급력은 아니더라도 업종별로 수출 규제 기간을 늘리고 대상을 확대할수록 한국에 불리하다고 경고한다. 특히 자동차 시장은 반도체 보다 규모가 큰 만큼 소재 의존도를 낮추고 기술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은 지난 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상조 정책실장과 긴급 회동을 가졌다. 청와대측은 논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각 업종별 피해 예측 및 대응방안 등을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그룹 총수들이 급하게 나설 정도로 상황은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강제 징용 배상에 이어 최근 한일 위안부 화해·치유단이 해산된 것에 반발해 일본이 수출규제에 버금가는 대항조치를 준비중이라고 지난 6일 보도했다. 마이니치는 "오는 18일이 징용공 문제를 두고 일본이 한일 청구권 협정에 근거해 요청한 중재위원회 설치 최종 답변 시한"이라고 전했다.

일본의 경제 보복이 심화될 조짐에 국내 제조업계는 노심초사하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일본으로부터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소재 등을 수입한다.

쌍용차가 수입하는 아이신 변속기가 대표적이다. 업계에선 변속기 수입이 중단될 경우 생산에 차질을 빚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한다. 이에 대해 쌍용차 측은 "변속기는 타사에서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면서 "거래가 중단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쌍용차를 포함해 완성차업계는 상황을 면밀히 보고 있지만 아직까지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한국GM 관계자는 "특정조치가 취해진 상황이 아니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부품 수급은 글로벌 소싱으로, 특정 업체만 의지하지 않기 때문에 유동적이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도 "차부품은 반도체 소재 처럼 일본의 독점 시장이 아니"라면서 "자동차 시장까지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것은 자국 기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실제 거래가 중단될 경우 대체 수요를 찾고 이를 기술적으로 수정하는 과정에서 생산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보다 거시적인 측면에서 피해를 예상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기 여파 보다는 장기적인 악영향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내연 기관 보다 문제인 것은 미래차 분야"라며 "모터, 배터리 소재, 미래차 전기 동력으로 화학 소재가 많이 쓰이고 있다. 이에 대한 일본 의존도는 내연기관 보다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시장에선 기초 소재 분야가 약하기 때문에 미래차로 갈수록 기술 자립이 필요하다. 부품산업까지 합치면 자동차 시장은 200조원 규모로 반도체 보다 영향이 더 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산화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철강업계 역시 단기 보다 장기적인 영향을 우려했다. 한국은 고부가가치 소재인 특수강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철강산업은 기본적으로 일관생산체제이기 때문에 당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면서도 "만일 자동차용 특수강 소재가 제재 품목에 포함된다면 장기적으로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