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우조선, 독일 업체와 엔진 디지털화 연구 개발


입력 2019.07.12 15:49 수정 2019.07.12 15:49        조인영 기자
지난 11일 덴마크 코펜하겐 현지에서 MAN-ES社 CEO 비야네 폴다게르(Bjarne Foldager/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대우조선해양 최동규 상무(앞줄 왼쪽에서 두번째), HSD엔진 박달우 상무 (앞줄 왼쪽에서 첫번째)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지난 11일 덴마크 코펜하겐 현지에서 MAN-ES社 CEO 비야네 폴다게르(Bjarne Foldager/앞줄 왼쪽에서 네번째), 대우조선해양 최동규 상무(앞줄 왼쪽에서 두번째), HSD엔진 박달우 상무 (앞줄 왼쪽에서 첫번째) 등 관계자들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독일 업체와 손 잡고 선박 엔진 디지털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나선다.

대우조선은 지난 11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독일의 글로벌 선박 엔진업체인 만(MAN Energy Solution)과 국내 기업 HSD엔진과 함께 ‘선박 엔진 디지털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선박 엔진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는 실제 운항 중인 선박엔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최적 운항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만약 엔진에 이상 징후가 발생할 경우 이를 조기에 발견함과 동시에 육상에서도 원격 진단할 수 있다.

이번 협업으로 각 업체들은 ▲선박 엔진의 디지털화 ▲선박 엔진의 성능 모니터링 가시화 ▲선박 엔진-스마트십 플랫폼-엔진 진단 솔루션에 대한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영향으로 첨단 ICT기술의 적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스마트십에 대한 선주들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우조선은 스마트십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를 활용, 선박 엔진과 관련 기자재를 디지털로 연동시켜 고객들에게 최적의 엔진진단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대우조선은 이번 선박엔진 관련 협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혁신으로 수주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