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상선, 4월 1일부터 ‘新해운동맹’ 협력 개시


입력 2020.03.31 11:00 수정 2020.03.31 10:04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HMM으로 사명 변경, 경영정상화 의지…동서항로 7개 노선 증가


ⓒ해수부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우리나라 대표 원양국적선사인 현대상선 주식회사가 4월 1일부터 신(新) 해운동맹(디 얼라이언스) 체제의 협력을 본격 개시하고, 사명도 ‘에이치엠엠 주식회사(HMM)’로 변경,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다고 31일 밝혔다.


HMM은 해운재건 정책에 따른 정부의 지원을 통해 2019년 6월 세계 3대 해운동맹의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 정회원사로 가입했다.


이후 그간 협상을 통해 운항 노선과 선복량 등을 협의해 기존보다 동서항로 7개 노선(20개→27개)이 확대되고, 주간 선복량도 11.3% 증가되는 것으로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HMM은 4월 1일부터 미주 5개 노선과 중동 2개 노선이 확대되고, 주간 선복량도 약 4만3000TEU까지 증가한 수준으로 ‘디 얼라이언스’의 기존 회원사인 하팍로이드(Hapag-Lloyd, 독일), 오엔이(ONE, 일본), 양밍(Yang ming, 대만) 등 3사와 함께 화주들에게 확대된 서비스를 향후 10년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구주항로는 그동안 HMM 보유 선박없이 타 선사의 선복을 매입해 서비스해왔으나, 4월 말부터는 2018년 9월에 발주한 세계 최대규모 초대형선 2만4000TEU급 12척을 구주항로에 순차적으로 투입할 예정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 경쟁력이 높아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HMM은 2017년 하반기부터 기업 쇄신과 글로벌 위상 제고를 위한 사명 변경을 추진해 왔다.


국내외 화주들과 학계·업계·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사명 변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난 27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사명을 ‘에이치엠엠 주식회사(HMM Company Limited)’로 변경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됐다.


HMM으로 변경된 사명은 법원등기 절차를 진행 중이며, 4월 1일 자체 사명선포식을 개최하여 공식적으로 알림과 동시에 국내외 영업활동 시에 변경된 사명을 곧바로 활용할 예정이다.


HMM은 향후 회복기 물동량 증가에 대비하는 대책을 마련하는 등 위기와 역경을 헤쳐 나가기 위한 전사적 노력과 함께 경영 정상화를 위한 강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현대상선이 디 얼라이언스 체제의 협력을 본격화하는 것은 그간 해운재건 정책의 성과로, 세계적인 해운선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단히 의미가 있는 일”이라며 “HMM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통해 이미지 쇄신을 넘어 경영 정상화를 반드시 이루는 전환점을 맞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국내 해운선사들이 더욱 건실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