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차세대 금융 플랫폼 제공을 위한 뱅킹시스템 업그레이드 작업으로 다음 달 5일 자정부터 약 12시간 동안 모든 금융 서비스를 일시 중지한다고 28일 밝혔다. 작업 기간에는 신한은행 계좌와 시스템을 이용하는 모든 거래가 일시 중지된다.
일시 중지되는 서비스는 ▲돈 받기·보내기·현금찾기·잔액조회·결제 등 모든 거래 ▲모바일·인터넷·폰·펌뱅킹 등 전자금융거래와 가상계좌 거래 ▲체크·직불카드를 이용한 물품 구입과 현금인출 등 모든 거래 ▲자동화기기(ATM) 이용 거래 ▲타 은행 ATM·제휴 CD기에서의 신한은행 계좌 거래 ▲카드 연계 업무 ▲신한인증서 발급·폐기 및 신한인증서를 활용한 모든 거래 등 신한은행 계좌와 시스템을 이용하는 금융거래 서비스 전체다. 다만 신용카드 거래와 사고신고 접수, 공항 환전 등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신한은행의 이번 뱅킹시스템 업그레이드는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으로, 고객이 더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을 제공하는 '더 넥스트(The NEXT)'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신한은행은 오는 10월 The NEXT 프로젝트 1단계를 오픈하고 신한 쏠을 전면 개편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미래형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