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24대 카본브레이크 교체
연 2회 엔진 세척으로 비행 효율 개선
지난해 탄소 배출 저감량 약 2435tCO₂
제주항공은 항공기 브레이크 교체와 엔진세척 등으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탄소중립'에 앞장선다고 28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항공기 브레이크를 기존의 스틸 브레이크에서 보다 무게가 가벼운 카본 브레이크로 교체해 무게 감소를 통한 탄소저감 노력을 하고 있다.
2019년 4대의 항공기 브레이크 교체를 시작으로 2020년 5대, 지난해 12대의 항공기 브레이크를 교체했으며, 올해 들어서도 3대를 교체해 현재 총 24대의 항공기를 교체 완료해 운항중이다.
스틸 브레이크를 카본 브레이크로 교체하면 항공기 1대당 약 320kg의 무게가 줄어들어 김포~제주 노선 편도 1편을 운항할 경우 11.52kg의 연료를 절감해 36.4kgCO₂의 탄소배출을 줄이는 효과를 얻는다.
지난해 카본 브레이크 교체 항공기 21대 운항을 통해 총 160톤의 연료를 줄였으며, 탄소 배출 저감량은 약 505tCO₂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에는 카본 브레이크로 교체한 24대의 항공기 운항으로 약 154tCO₂의 탄소배출을 줄였으며, 올해 안에 1대를 추가로 교체할 예정이어서 지난해에 비해 탄소배출 저감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연 2회 실시하는 엔진세척 역시 엔진 내 이물질을 제거하고 비행효율을 높여 연료절감 효과를 이끌어낸다. 지난해 기준으로 연간 약 611톤의 연료를 줄였으며, 탄소 저감량은 약 1930tCO₂에 달한다.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예정인 B737-8도 기존 항공기 대비 약 13% 탄소 배출량 저감효과가 있어 탄소배출 줄이기 노력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다양한 탄소 저감 노력을 통해 최근 화두로 떠오른 탄소중립에도 한발짝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