왁, 헬로키티와 협업…스파오는 라이와 캡슐 컬렉션 출시
헤지스X미미 인형 품절…새드스마일X딩가 케이크도 후끈
패션업계가 단순 상품 판매를 넘어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는 이색 협업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재미와 희소성에 가치를 두는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유명한 브랜드와 캐릭터는 물론 맛집까지 손잡고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코오롱FnC의 골프웨어 왁은 최근 전 세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캐릭터 ‘헬로키티’와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MZ세대 여성 팬층이 두터운 헬로키티와의 협업을 통해 신규 여성 고객 확보는 물론 캐릭터 인지도를 높여나가겠다는 목표다.
이번 협업은 상대방의 집중력을 흐리게 해 경기를 승리로 이끌어주는 왁을 대표하는 캐릭터 ‘와키’와 헬로키티 두 캐릭터가 만나 사랑스러움이 극대화됐다는 설명이다. 이번 컬렉션은 맨투맨 티셔츠, 팬츠를 비롯해 모자, 삭스 등으로 구성했다.
왁 관계자는 “올해 협업했던 소니엔젤, 라인 BT21 등도 큰 인기를 얻었다”며 “하반기에는 더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엽을 통해 본격적인 캐릭터 마케팅 비즈니스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랜드가 운영하는 스파오는 글로벌 디자이너 브랜드 라이(LIE)와 캡슐 컬렉션을 선보였다.
스파오가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라이는 런던 센트럴세인트마틴 출신 이청청 디자이너의 브랜드다.
이번 캡슐 컬렉션은 라이의 브랜드 정체성과 대표 컬러를 결합한 홈웨어 파자마와 로브, 반팔 티셔츠 등으로 구성됐다.
이처럼 패션업계가 이색 콜라보 제품을 출시하는 이유는 유통가 큰 손으로 부상한 MZ세대 공략을 위해서다.
MZ세대는 재치 있는 콘셉트와 독특한 디자인에 신선함과 즐거움을 느끼고 희소성이 있는 한정판에 열광한다.
LF 헤지스가 지난달 한국 토종 인형 브랜드 미미와 협업해 선보인 한정판 미미 인형은 헤지스닷컴에서 단독 선발매한 지 4일 만에 약 1000개의 물량이 품절됐고, 지난달 14일부터 ‘미미월드’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도 판매했는데 완판을 기록했다.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 캡슐 컬렉션을 소개하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팝업스토어의 경우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행사 기간을 오는 12일까지로 연장했다.
LF 관계자는 “미미 찐팬들과 이들의 자녀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팬심을 저격한 제품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놀이 문화에 깊숙이 침투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기발한 콘텐츠들도 호응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코오롱FnC 커스텀멜로우의 온라인 주력 라인 새드스마일이 연남동 베이커리 카페 ‘딩가 케이크’와 함께 콜라보레이션한 아이템들 역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위트있는 딩가 케이크 카페와 만나 젊은 여성 고객들의 유입 및 구매로 연결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코오롱FnC 관계자는 “딩가 케이크 매장에서 오는 18일부터 내달 7일까지 관련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여성 유튜버 연계한 프로모션도 계획 중에 있다”며 “럭키마르쉐가 월트 디즈니 캐릭터 머펫쇼와 협업해 선보인 원피스와 베스트, 자수 티셔츠 등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