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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한 DGB생명 대표,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대상 수상


입력 2022.06.03 09:05 수정 2022.06.03 09:05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나명석(왼쪽부터) 웰빙푸드 회장과 김성한 DGB생명 대표이사, 최훈 코리아휠 회장, 아이만 타라비시 세계중소기업학회장, 성명기 여의시스템 회장, 김기찬 한인도네시아경영학회장이 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년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대상 수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DGB생명

DGB생명은 세계중소기업학회와 꼼파니아학교가 공동주관하고 한인도네시아 경영학회(KIMA)가 개최한 2022년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대상 수상식에서 김성한 대표이사가 사람중심 기업가정신 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전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에는 아이만 타라비시 ICSB 회장, 김기찬 한인도네시아경영학회장, 임홍재 전 유엔 글로벌콤팩 한국 사무총장 등 내빈을 비롯해 전년도 수상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 대표가 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 대표는 "사내 구성원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감함으로써 모든 임직원이 각자의 꿈과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신바람 나게 노력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람중심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DGB생명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파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DGB생명의 대표로서 비전 공유를 통해 기업가정신을 회사 전체 구성원에게 확산시키고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사람중심 기업가정신의 정의에 부합하는 경영인이라는 평가를 받아 이번 대상을 수상했다.


김 대표는 직원들에게 꿈을 키워주고 이들이 자신의 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역량 개발과 동기부여를 적극 지원해 직원들 스스로가 신바람 나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하기 위해 힘써왔다.


이 과정에서 김 대표는 4가지 핵심 요소 실천에 역점을 뒀다. 먼저 내부 직원들의 만족이 곧 고객 만족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임직원 사이의 공감에 기반 한 신뢰관계 구축 및 업무 몰입도 향상을 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대표가 직접 전체 직원과 런치 도시락 번개 미팅을 가지는 등 권위주의를 탈피하고 임직원 간 소통을 강화했다.


또 공정을 핵심 이념으로 삼아 창립 이래 최초 여성 부서장들을 발탁하고, 당일까지 비공개를 관행으로 했던 정기 승진급 결과 및 인사이동을 사전에 공개하는 등 임직원이 공감 할 수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제도 운영에 힘써왔다.


이와 더불어 직원들이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MZ세대 젊은 직원들을 중심으로 디지털혁신부를 신설하고 월 1회씩 리더 없는 날을 시행해 리더에게는 재충전의 기회를 주고 부서원에게는 주도적 업무 수행 기회를 제공하는 등 실패를 용인하고 적극적으로 권한을 위임하는 기업문화를 정착시켰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사고와 역량을 개발하는 인재육성을 위해 매월 진행되는 전문가 초청 강연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전문 교육 과정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김 대표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사회적 책임 위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소신을 바탕으로 ESG 경영에도 힘써왔다. 대표이사의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귀감이 돼 DGB생명은 ▲금융업계 최초 선플 마일리지 인증 기관 1호 선정 ▲탑골공원 무료급식소 나눔 봉사 ▲대안교육기관 해밀학교 대상 스마트재배기기 기증 및 청소년 나눔아카데미(금융교육) 진행 ▲지역사회전환시설 새오름터 도서 및 기부금 전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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