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신저피싱·불법대부 피해 신고 급증
개인정보 유출 우려 상담도 84%↑
지난해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상담 건수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상담 건수가 14만3907건으로 전년 보다 12%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역대 최대 신고·상담 건수다.
불법사금융이나 보이스피싱 관련 피해 신고·상담이 7만371건으로 같은 기간 대비 16.9% 증가했다. 개인정보 유출 우려 등 단순 문의·상담도 7만3536건으로 7.6% 늘었다.
금감원은 서민, 취약계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메신저 피싱, 법정 최고금리를 초과하는 불법대부 피해에 대한 신고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또 보이스피싱·불법사금융 피해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사전예방 목적의 신고·상담이 증가했다고 해석했다.
유형별로 보면 보이스피싱이 6만453건으로 같은 기간 대비 15.9% 증가했다. 문자, 카톡 등으로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해 휴대폰이 고장났다며 개인정보나 금전이체를 요구하는 메신저피싱형 보이스피싱 피해 관련 신고·상담이 36.2% 늘었다.
불법사금융은 9238건으로 25.7% 급증했다. 급전이 필요한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최고금리 초과, 불법채권추심 관련 신고·상담이 각각 85.0%, 49.8%로 대폭 늘었다.
유사수신은 680건으로 1.7% 소폭 감소했다. 다만 개발한 가상자산의 가격이 크게 오를 것이라며 유혹하는 유사수신 피해 상담·문의는 119건으로 20.2% 늘었다.
단순 문의·삼담의 경우도 비대면 대출 과정에서 개인정보 유출 우려 등과 관련된 상담이 2637건으로 84.1% 급증했다.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신고 중 위법 혐의가 크고 피해자가 형사처벌을 희망한 613건에 대해 검찰,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유사수신 신고 중에서도 혐의가 상당한 61건을 수사당국에 의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급정지 신청 등 대응방법 안내, 수사의뢰, 채무자대리인 무료지원 및 자활상품 안내 등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피해에 적극 대응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