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업계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보험 상품 가입부터 심사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28일 생보업계에 따르면 상품개발과 판매, 계약인수, 계약관리, 보험금 지급 등 단계별 업무처리의 디지털 전환으로 보험소비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소비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제공하는 생보사들이 늘고 있다.
분야별로 보면 우선 인터넷 전용 상품 외에 대면판매 상품에서도 온라인과 모바일을 활용한 청약, 해피콜을 도입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설계사와 상담 후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편리하게 보험가입이 가능한 고객중심의 보험가입 절차가 마련되고 있다는 평이다.
보험계약 심사인 언더라이팅 과정도 디지털화를 통해 자동심사가 가능한 사안은 신속히 처리하고, 고객으로부터 서류 제출과 정보 수집 등의 절차를 최소화해 고객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보험금 지급 역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플랫폼이나 모바일을 통한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지고, 최근에는 인공지능 자동심사를 통해 신청 당일 즉시 보험금 지급도 가능해져 고객의 편익이 확대되고 있다.
서류신청과 보험금 납부, 고객상담 등도 이제 스마트폰만으로 가능하다.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창구, 고객서비스 통합 앱 등의 운영으로 소비자가 직접 고객센터를 내방하거나 전화상담 없이 화상상담, 챗봇 등 비대면으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다.
아울러 개인 맞춤형 식단 및 운동 추천 등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의 꾸준한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생보사 서비스도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보사의 디지털 고도화 작업은 보험업무 전반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수요와 정부의 규제완화 흐름에 맞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생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