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에서도 이어진 휴게소 음식값 논란
김일환 “개선안, 내년 상반기 내놓겠다”
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휴게소 음식값 논란과 함께 이를 빌미로 감사를 하면서 김진숙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사퇴한 것 아니냐며 여야가 격돌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국토위에서는 도로공사와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서비스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됐다. 도로공사 증인으로는 사임한 김 사장을 대신해 김일환 부사장이 사장권한대행으로 출석했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음식값 논란을 빌미로 감사를 하자 (김 전 사장이) 사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토부 장관이 형식적 절차(감사)를 걸쳐 사퇴 압력을 넣었다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김 전 사장은 지난달 23일 국토부 장관이 감사를 지시한 지 이틀 만에 임기 6개월을 남기고 사의를 표명했다.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 인하를 놓고 국토교통부와 벌어진 마찰이 사임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민 의원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음식값을 10% 이상 내리라고 요구하는데 도로공사가 이를 조정할 권한이 있느냐”고 물었고, 같은 당 박상혁 의원과 맹성규 의원도 휴게소 음식값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 대행은 “일단 음식값은 휴게소 운영업체 소관”이라면서도 “음식값을 구성하는 원가요소가 있다. 운영 업체 부담분, 도로공사 지원분을 찾아서 적정선으로 조율하는 방법이 있다”고 답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휴게소 운영혁신방안을 연구과제가 종료되는 내년 상반기에 개선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 역시 휴게소 매출과 관련해 “임대휴게소는 매출에 연동이 돼서 임대료를 납부하니까 별 문제가 없는데 민간 투자 휴게소는 고정적으로 내야 하니까 매출 감소로 아주 막대한 고통에 빠져 있다. 알고 있느냐”고 묻자, 김 대행은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일부 음식값이 시중보다 20~30%가 비싸다 보니 인하 문제로 결국 사장까지 그만두게 됐다. 도공 전체 직원들이 볼 때 수익이 감소되니까 조직적으로 반대하고 사장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상황에서 사퇴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은 “도로공사 부채는 지난해 33조원까지 늘었고 2026년까지 50조원 가까이 늘어날 것”이라며 통행료 감면과 면제 요구, 전 정부에서 추진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으로 도로공사 부채가 크게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