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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방송통신재난상황대응실’ 운영…밤샘 복구 지원


입력 2022.10.15 22:57 수정 2022.10.15 23:20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네이버·카카오 장애 복구 독려"

소방관들이 15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 현장에 출동했다. ⓒ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15일 오후 3시 30분경에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해 화재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네이버, 카카오 등 서비스 장애의 신속한 복구 지원에 나섰다고 이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는 오후 3시 19분경 전기실에서 발생했으며, 오후 3시 22분경 서비스 전원이 차단됐다.


현재는 SK C&C와 소방당국이 함께 현장에서 배선 점검 중이다. 점검 결과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순차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SK C&C 데이터센터에는 카카오, 네이버,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등 SK계열사가 입주해있다. 이 중 화재로 장애가 발생한 서비스는 카카오와 네이버의 서비스다.


카카오는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 이후 약 오후 3시 30분부터 카카오톡, 포털사이트 다음, 카카오맵, 카카오 계정 등 서비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빠른 서비스 재개를 위해 복구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네이버의 경우 서비스 중단은 발생하지 않았으나 검색·뉴스·쇼핑 등 서비스 일부 기능에 오류가 발생했다. 일부 기능은 복구가 완료된 상황이며, 전면적인 서비스 정상화에 노력을 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사업자가 전기통신사업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이용자 고지를 완료했는지 등을 점검하고, 서비스가 신속하게 정상화될 수 있도록 사업자에 서비스 복구를 독려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장애 발생 즉시 ‘방송통신재난대응상황실’을 구성해 행정안전부·소방당국 등 관계기관과 SK C&C, 카카오, 네이버 등 장애 발생 사업자와 함께 밤샘 복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남궁경 기자 (nkk0208@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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