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3년간 납품했던 280여 농가 품질 데이터베이스화 구축
샤인머스캣 3입 세트부터 사과, 배, 망고 등을 조합한 혼합 세트까지
이마트는 2020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납품했던 농가 품질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생산한 23년 설 샤인머스캣 세트 8종을 출시해, 오는 1월11일까지 판매예정이다.
이마트는 23년 설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물량을 22년 설날보다 약 40% 늘렸다.
이마트가 샤인머스캣 세트 물량을 자신있게 늘린 배경은 샤인머스캣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 받던 2020년, 2021년 납품 농가부터 올해까지 총 280여 농가에 대한 품질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농가별로 샤인머스캣에서 가장 중요한 당도(기준: 15브릭스 이상)는 기본이고 맛을 더해줄 포도향과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는 포도 한알 크기(=과립종), 부패과 등 세분화해 관리한다.
이마트가 2020년부터 미리 앞서 농가별 품질을 데이터베이스화하게 된 사유는 샤인머스캣 재배면적이 매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을 보고 이에 따른 품질 균일화 필요성을 사전에 예상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마트는 고품질의 샤인머스캣 세트 생산을 위해 올해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지리산, 문장대에서 재배한 고(高)산지 샤인머스캣 물량도 전년대비 약 30~40% 추가로 늘렸다.
고산지는 평지대비 일조량이 좋을 뿐 아니라 적당한 일교차로 인해 과일 당도가 높게 형성되며 배수 흐름이 좋아 물이 잘 빠져나가 샤인머스캣의 진한 과즙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한편 최근 명절 과일세트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 샤인머스캣 세트는 지난 추석과 설날 모두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2020년 추석 과일세트 매출 중 약 5%에 불과했던 샤인머스캣 세트는 2021년 추석 전체의 11%, 2022년 추석은 전체의 약 15%를 차지 할 정도로 위상이 높아졌다.
2020년 설은 샤인머스캣 세트 판매가 없었지만 2021년 설의 경우 전체 과일세트 매출의 약 4%를 차지했고 2022년 설은 2배 늘어난 약 8% 매출을 차지했다.
이처럼 이마트는 샤인머스캣에 대한 명절용 과일세트 구매가 급증하고 있는 트렌드에 맞추어 23년 설 샤인머스캣 세트를 다양하게 기획했다.
이마트 샤인머스캣 선물 세트를 기획한 이진표 바이어는 “이마트 샤인머스캣 선물세트는 2020년부터 관리해온 우수 농가 원물을 중심으로 제작했기에 고품질을 자신한다”며 “샤인머스캣 3입 세트부터 사과, 배, 망고 등과 샤인머스캣을 조합한 혼합세트까지 다양한 종류의 세트를 준비했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