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대내외 경제 및 증시전망 주제
한국금융투자협회(회장 나재철) 부산지회는 부산국제금융진흥원(원장 김종화)과 공동으로 온라인 BIFC 금융특강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13일 오후 2시부터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2023년도 대내외 경제 및 증시전망’이라는 주제로 최갑수 투자자교육협의회 연구위원이 사회를 보고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이 대담자로 나선다.
이번 강연은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편의성을 고려하여 총 2부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다.
1부 ‘2023년도 대내외 경제전망’에서는 전세계적인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와 경기침체 우려 확대 등 내년 경제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주요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내년 1분기에 일단락되고 국가별 성장률은 전년 대비 둔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한국 경제가 과거와 같은 V자형 회복을 나타내기 힘들 것으로 보는 이유와 미·중 갈등 및 글로벌 벨류체인 재편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2부 ‘2023년도 증시전망’에서는 지난 2011년 이후 국내 증시가 장기 박스권에 머물고 있는 원인과 대처 전략, 글로벌 벨류체인 재편 과정에서 국내 증시가 갖게 될 기회와 위험요인 등을 논의해 본다.
마지막으로 해외투자 열풍 속에서 한국인이 많이 보유하고 있는 미국 성장주 투자에 대해 검토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