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중소기업, ESG경영목표 수립시 우대금리"…대한상의-KB금융 협약


입력 2023.03.16 10:00 수정 2023.03.16 11:19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등급에 따라 최대 1.0%p 이내 금리인하 혜택 제공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오른쪽)과 양종희 KB금융지주 부회장이 16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대한상공회의소는 16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KB금융그룹과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속가능성연계대출(SLL) 협력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이형희 SK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위원장, 양종희 KB금융그룹 부회장, 권성기 KB국민은행 부행장, 서석홍 용인상의 회장, 박성권 화성상의 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이 함께 추진키로 한 SLL은 기업이 다양한 ESG항목 중 필요한 분야를 선택, 목표와 평가기준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행하면 금리인하 등 금융지원을 받는 모델로 ESG경영이 부각되면서 크게 성장했다.


실제로 국제금융공사(IFC)가 지난해 1월에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전세계SLL 규모는 3660억달러로2020년1330억 달러 대비181%증가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KB Green Wave ESG 우수기업대출’ 상품을 4월부터 출시할 계획이며, 총 5000억원 규모 내에서 운용할 예정이다.


상의가 발급하는 ESG 목표 확인서 등급에 따라 신청 기업에게 최대 1.0%p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대출한도와 자금사용 목적에도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이 서비스 이용 희망 기업은 별도의 비용 없이 상의가 제시하는 KPI(핵심성과지표) 9가지 중 1가지를 선정해 목표선정 및 신청서 작성 후 확인서를 발급받아 KB국민은행에 제출하여 대출심사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다만 대출신청 1년 후 해당기업이 목표달성을 못 한 경우 차년도에 더 이상 금리감면 혜택을 받을 수 없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지속가능성연계대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오고 있다”며,“이번에 국내 최대은행인 KB국민은행과 손잡으며 지원범위와 대상을 확대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날 업무협약에 따라 대한상의는 ▲ESG 목표 확인서 발급 ▲ESG 연간 성과 측정 및 평가 등을 담당하고, KB국민은행은 ▲대출 및 우대금리 지원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 외에도 양 기관은 ▲참여기업에 ESG 교육·컨설팅 서비스 지원 ▲탄소중립 등 ESG 현안 대응을 위한 정책 및 정보 공유 ▲지방 중소기업의 ESG 경영 확산 지원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최근 경제상황이 어려운 상황에서 매출부진 및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들의 자금난이 심화되고 있다”며 “이번 양 기관간 업무협약 체결은 ESG 금융지원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자금난 해소 뿐만 아니라 ESG경영 확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