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연구 용역 진행...안정적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 기대
인천시가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한다. 현재 인천은 시내버스만 준공영제로 운영되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버스운송업체 경영난으로 촉발된 광역버스의 운행 횟수 감축, 무정차 통과, 노선 폐지 등을 해결하고자 2024년 하반기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다.
대상은 직행좌석 7개 업체, 19개 노선, 251대와 광역급행(M버스) 5개 업체, 6개 노선, 75대다.
지난 2009년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에는 현재 34개 운송사, 186개 노선, 1903대의 버스가 참여하고 있다.
준공영제 운영방식은 직행좌석은 수익금공동관리형으로 광역급행(M버스)은 노선입찰형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노선입찰형에 소요되는 국비 확보를 위해 시는 대광위(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을 편성, 하반기부터 연구용역을 진행해 적정 표준운송원가 산정할 방침이다.
시는 시내버스와 타 지자체 준공영제를 운영하면서 발생한 문제의 개선방향을 세우고, 기존 광역버스 노선의 개편 카드도 고려하는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009년부터 시행된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더불어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인천 전체 버스노선의 공공성이 강화돼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진다는 게 시으 ㅣ설명이다.
시는 이번 결정으로 시민들에게 좀 더 촘촘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송수익 적자와 운수종사자 채용의 어려움으로 인한 버스운행 감차·감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신재호 버스운송사업 조합장, 김성태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인천지역본부 위원장을 만나 광역버스 준공영제 성공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유 시장은 이 자리에서 "시민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인천시 민선8기 시정방향에 맞춰, 시의 적극적인 역할로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타 시도와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시작된 시내버스 운수종사자의 임금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25% 인상된 바 이다.
광역버스 운수종사자의 평균 임금은 시내버스 운수종사자보다 140여만원 적은 것으로 집계됐고, 이는 광역버스 운수종사자 이직의 큰 원인으로 꼽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