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엽2동'주민과의 대화'..."지역별로 특색있게 주민맞춤형 재건축 추진할 것"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기신도시 재건축과 관련해 "주민들이 원하는 주민맞춤형 재건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30일 주엽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주민과의 대화'에서 "정부는 지금 1기 신도시를 포함한 노후계획도시 주민들의 주거여건 개선을 위해 특별법을 마련하고 있다"며 "특별법 통과에 맞춰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안전진단 등 재건축 준비를 미리 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원희룡 국토부장관에게 1기 신도시뿐만 아니라 노후 택지지구까지 포함해 줄 것을 건의해 명칭이 변경됐다"며 "가장 큰 문제였던 안전진단을 완화하도록 했고, 설비 및 주차 등의 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일산신도시 재건축과 관련해 "주민들이 원하는 주민맞춤형 재건축 추진을 통해 지역별로 특색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고양시를 "직주근접(職住近接)의 도시로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108만명 인구에 비해 인프라가 부족해 베드타운의 이미지에 갇혀 있는 등 도시기능이 미흡한 상태"라고 지적하며 "서울 테헤란처럼 주엽역 등 역세권 주변에 복합개발을 통해 기업들이 들어서는 빌딩숲을 만들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이 시장은 "지난해 11월 경기북부 최초로 후보지로 선정된 고양시 경제자유구역은 고양시의 구조와 체질을 전환시켜 기업도시, 경제도시, 일자리도시가 될 것”이라며 "내년 4월 경제자유구역으로 800여만평이 지정되면 지능형 이동수단과 드론, 바이오, 문화, 전시복합산업,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혁신지구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돼 직주근접 등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와 함께 고양-양재고속도로 이산포IC까지 연장과 신분당선·9호선 연장, 3호선·경의중앙선 증차, GTX-A노선, 대곡소사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 등을 통해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이 시장은 백석동 신청사 이전에 대해 "주교동 시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원이지만 원자재값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원이 훨씬 초과될 수 있어 재정자립도가 32.8%인 고양시에 지속적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후보 시절 '예산 부담 없는 신청사 재검토'를 시민께 약속드린 이유로, 고양시와 고양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