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검토 후 종합 답변 제공
국립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20일부터 우리나라 야생생물 소재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야생생물소재 전문 상담’을 국가야생생물소재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받는다.
야생생물 소재란 자연 상태에서 자생하는 동물, 식물, 미생물 등으로부터 얻어진 유전자원(조직, DNA 등)과 천연물, 배양체, 종자 등을 뜻한다.
야생생물은 종류가 다양해 정확한 종 확인과 소재 확보가 어렵다. 이를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자와 산업계 접근이 쉽지 않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생물산업 활성화와 야생생물 소재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전화와 전자 우편을 통한 전문 상담을 운영 중이다. 연구와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계와 학계 및 연구기관에는 무상으로 소재를 분양 중이다.
새롭게 운영하는 홈페이지 야생생물소재 전문상담에서는 국립생물자원관이 보유한 야생생물소재 27만여 점을 바로 검색할 수 있다. 도움받고자 하는 내용을 활용 목적, 유형 등 정해진 양식에 따라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한 내용은 전문가 검토 후 맞춤형 추천 생물소재 목록, 유용성 정보, 생물종 분류·생태정보 등 기초에서 전문적인 정보까지 종합적인 답변을 제공한다. 필요하면 대면 상담도 진행한다. 홈페이지를 통한 야생생물소재 전문 상담은 누구나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야생생물소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누리집 전문상담 운영으로 야생생물소재가 여러 산업 분야에서 더욱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