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인 서울서 핵심 산업 혁신 사례 발표
추론 기술 적용한 두 가지 AI 에이전트도 한국서 최초 공개
KT·LG전자·씨젠·GS리테일 등 고객 혁신 사례 집중 조명
마이크로소프트가 미래 핵심 산업의 성장을 이끌 주요 인공지능(AI) 혁신 사례를 발표, 한국의 AI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를 위한 본격 지원에 나선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6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인 서울(Microsoft AI Tour in Seoul)'에서 AI를 책임 있게 개발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공유하며, 신뢰할 수 있는 AI 도입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Microsoft 365 Copilot) 에 추론(Reasoning) 모델을 적용한 두 가지 AI 에이전트가 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공개됐다. 추론은 AI가 업무 데이터와 웹 정보 등 복잡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론하고, 다양한 맥락을 통합해 고도화된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기능이다.
리서처(Researcher)는 오픈AI의 o3 추론 연구 모델과 코파일럿의 조합 및 심층 검색 기능을 통합해 새로운 시장 전략, 분기 미팅을 위한 고객 조사 등의 복잡한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애널리스트(Analyst)는 최신 추론 모델의 연쇄 추론 능력을 기반으로 분산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제품의 수요 예측, 소비자 구매 패턴 분석, 매출 데이터 트렌드 파악 등 비즈니스 핵심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이번에 공개된 AI 에이전트는 오는 4월부터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라이선스 고객 대상으로 ‘프런티어(Frontier)’ 프로그램을 통해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행사 참석을 위해 한국을 찾은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겸 이사회 의장은 이 자리에서 비즈니스 리더들과 만나 AI 발전 방향과 산업별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며, 국내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기술 협력과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겸 이사회 의장은 “AI는 한국의 일상과 업무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소비재, 에너지, 유통, 통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한국 기업들이 AI를 적극 도입해 새로운 성장과 기회를 창출해 나가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라고 말했다.
조원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한국의 국제적 산업 경쟁력과 창의성은 AI 중심의 글로벌 비즈니스 생태계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며 “오늘 발표된 사례들은 산업별 AI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져오는 혁신과 성과를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요 고객 및 파트너사의 리더들이 전하는 AI 전략 및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함께, 해당 산업에서 AI 솔루션을 통해 창출된 혁신적인 변화가 집중 조명됐다.
KT, 전략적 파트너십 실행 방안 공개…국내 AI 트랜스포메이션·클라우드 혁신
KT는 지난해 체결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AI·클라우드 혁신을 위한 협력 방향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공개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전사 도입과 CoE(Center of Excellence) 설립 사례를 발표하며, 사내 AI 기반 업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 소버린티 클라우드(Microsoft Cloud for Sovereignty) 기반의 시큐어 퍼블릭 클라우드를 개발 중이라고 전하며, 공공 및 금융 등 규제 산업에서도 AI와 클라우드 도입을 확대할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올해 한국어 및 한국 문화에 최적화된 대형 언어 모델(LLM) AI 솔루션을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KT의 고객 서비스에 적용해 차세대 AI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국적인 AI 교육 이니셔티브 공동 추진 계획도 발표했다. 대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과 일반인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하고,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누구나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AI 및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 플랫폼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노력도 이어갈 방침이다.
정우진 KT 전략사업컨설팅부문장 전무는 “K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국내 AI 트랜스포메이션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양사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의 AI 경쟁력을 가속화할 뿐만 아니라 공공·금융 등 규제 산업에서도 신뢰성과 확장성을 갖춘 AI 사용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한국 시장 전반의 AI 혁신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LG전자, 스마트 홈 로봇 Q9 공개…씨젠, 개발자동화시스템으로 진단 혁신
LG전자는 'Q9'을 소개하며, 애저 오픈AI 서비스(Azure OpenAI Service) 기반 GPT 연동 및 음성합성 기술을 통해 스마트한 공감지능 대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새로운 스마트 공간 플랫폼을 제시했다. 씨젠은 AI 기반 개발자동화시스템(SGDDS)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례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분자진단 업계의 연구 혁신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연구 방식의 기준을 정립했다.
정기현 LG전자 부사장은 "AI홈은 단순한 가전 제어를 넘어,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맞춤형 생활을 제안하는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 기반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Q9은 생활 패턴을 학습하여 소통하는 ‘퓨론’에 마이크로소프트의 AI 기술을 접목하여 더욱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가전뿐 아니라 고객 중심의 모든 요소와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멀티 AI 홈 허브' 전략을 완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천종윤 씨젠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분자진단시약 개발 자동화시스템을 더욱 정교하게 발전시켜 씨젠이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기술공유사업의 글로벌 확산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며 "데이터 기반 정밀 진단과 AI 기술을 씨젠의 독보적인 신드로믹 정량 PCR 기술에 접목해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GS리테일·아모레퍼시픽, AI 기반 유통·뷰티 사례 발표…고객 맞춤형 서비스 고도화
GS리테일은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을 활용한 다양한 업무 효율성 향상 사례를 발표하며, 물류·유통 산업의 AI 혁신 가능성을 조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개인 맞춤형 피부 진단을 제안하는 애저 오픈AI 서비스 기반 대화형 AI 뷰티 카운슬러(AI Beauty Counselor)를 소개하며, AI를 통한 뷰티 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예고했다.
정향선 GS리테일 DX COE부문장은 "향후 코파일럿 활용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신속한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을 촉진해 전사적 생산성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노치국 아모레퍼시픽 AI 솔루션 팀장은 "뷰티 시장에서 소비자의 취향과 스타일이 더욱 다양하고 세분화됨에 따라, AI 기반의 솔루션이 고객 경험 혁신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모레퍼시픽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오픈AI 서비스의 강력한 언어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AI 뷰티 솔루션 'Amore AI Beauty Counselor (AIBC)'를 통해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헬스케어 등 다양한 뷰티 영역에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고객 맞춤형 상담과 개인화된 뷰티 루틴을 제공하고, 고객의 뷰티 라이프 전반에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화큐셀 AI 솔루션 통한 에너지 전략 제시… 갤럭시 코퍼레이션 창의적 콘텐츠 생성 기대
한화큐셀은 애저 오픈AI 서비스와 IoT를 활용해 태양광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혁신한 사례를 공개, 에너지 대전환 시대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 전략을 제시했다. 갤럭시 코퍼레이션은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AI 솔루션 '소라(Sora)'를 선보이며,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기술과 콘텐츠의 융합으로 새로운 경험이 창출되는 미래를 현실로 구현했다.
김태홍 한화큐셀 전무(CPO)는 “세계는 지금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전환기에 서 있다”며, “기후 변화와 자원 고갈이 현실화되는 상황에서 AI 기반 에너지 관리 기술은 단순한 효율 향상을 넘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마련하는 핵심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AI와 IoT 기술을 결합해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고, 이를 통해 친환경 혁신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동시에 창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용호 갤럭시 코퍼레이션 대표는 "AI는 지드래곤과 같은 아티스트의 창의성과 더해졌을 때, 전에 없던 획기적인 콘텐츠의 생산과 함께 인류 미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AI 엔터테크 기업으로서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AI와 엔터테크가 융합하는 무한한 미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 같은 AI 적용 혁신 사례들의 기반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책임 있는 AI 원칙이 적용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공정성, 포용성, 신뢰성과 안전성, 프라이버시 및 보안 등의 원칙을 기반으로 AI 기술이 보다 책임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책임 있는 AI가 고객 및 파트너와의 지속적인 협력과 노력 속에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여기며, 이를 통해 더 많은 개인, 조직, 정부가 AI를 신뢰하고 책임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책임 있는 AI 원칙은 AI 기술의 신뢰성을 높이는 핵심 기준이 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AI 환경 조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AI 액세스 원칙’을 통해 AI의 접근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AI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11개 원칙을 마련해 모든 조직이 AI를 보다 안전하게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