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일문일답] 김성태 새 원내대표 “이제 한국당이 서민정당 되겠다”


입력 2017.12.12 21:16 수정 2017.12.13 05:51        황정민 기자

“국민의당은 민주당 자회사…진로 분명히해야”

“홍준표 고충 잘 알아…잘 싸우는 원내중심 체제 될 것”

김성태(3선·서울 강서구을) 의원이 12일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3선·서울 강서구을) 의원이 12일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2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가 홍준표 대표와 함께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12일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가 홍준표 대표와 함께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3선·서울 강서구을) 의원이 12일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의원은 이날 투표 의원 108명 가운데, 과반수인 55명의 지지를 얻어 향후 1년간 집권여당에 맞설 원내사령탑에 올라섰다.

아래는 김 의원이 당선 직후 개최한 기자간담회 일문일답 전문.

Q. 당선 소감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 포퓰리즘 정책으로 나라 살림이 거덜 나는 엄중한 시기에 이번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선거를 통해 제1야당의 사령탑을 맡았다. 문재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에게 말씀드린다. 앞으로 정부여당은 국가안보, 국가경제 그리고 기업을 걱정해달라.

이제 한국당이 이 땅의 소외 취약계층인 서민, 노동자를 위한 정당이 되겠다. 더 이상 서민과 노동자들에게 포퓰리즘으로 선심성 정책을 남발해서는 안 된다. 이제 제1야당인 한국당이 모든 소외된 취약계층인 비정규직 노동자 800만명, 최저임금 대상자 250만명, 장애인들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당이 되겠다. 한국당은 더 이상 금수저 정당, 기득권 정당, 엘리트주의 정당이 아니라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에 신음하는 이들을 위해 존재하는 정당으로 새롭게 태어나겠다. 그 길을 가기 위해서는 국민적 신뢰와 지지를 회복하는 일에 뼈를 깎는 혁신과 자성이 기반이 돼야 한다.

문재인 정권은 더 이상 정치보복을 해서는 안 된다. 문 정권이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정책에 대한 이해를 구하려면 지금까지의 국정운영 방식에서 달라져야한다. 한풀이식 정치와 포퓰리즘에 입각한 ‘제1야당 패싱‘ 정책은 오늘부로 접어 달라. 문 정권이 국민의 신뢰를 받기 위해선 미우나 고우나 제1야당인 한국당과 대화하고 협상하고 조정하고 타협해야한다. 지금까지 문 정권은 의도적으로 한국당을 배제하고 기피했다.

이런 식의 정치 탄압과 보복이 계속된다면 단호한 제1야당의 야성을 발휘해서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다. 하지만 문 정권과 민주당이 제1야당인 한국당과 국가안보를 걱정하고, 국민 살림살이를 걱정하며 나라를 편안하게 하기 위한 진정성을 가진다면 언제든지 문 정권 성공을 위해 협력할 용의가 있다.

Q. 임시 국회가 진행되는데 야성은 어떻게 보여주실 것인가? 최경환 의원 체포동의안 문제는 어떻게 처리할 예정인가?

한국당은 이제 모든 판단과 결정을 국민 눈높이에서 함께 하겠다. 최경환 의원 체포동의안도 국회법 절차에 따라 판단하겠다. 다만,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문제는 문 정권이 정치보복을 위해서 시작한 사업이다. 이는 불평등하고 공정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분명하다. 문 정권이 진정으로 국정원 적폐를 해소하기 위한다면 국민들이 김대중·노무현 과거 정권의 폐해까지 소상히 이해한 가운데, 국정원이 국가정보기관으로서 새롭게 태어나는 길로 가야한다.

Q. 최경환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 처리를 위한 본회의에는 들어가시나?

신임 원내대표로서 검찰이 법무부를 통해서 국회에 보내온 체포동의안에 실질적인 구속을 필요로 하는 사유에 대해서 아직 받아보지 못했다. 그 내용을 파악하고, 국회법 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 이 문제는 국회의원 개개인이 헌법기관으로서 판단하도록 국민적 눈높이를 고려하겠다.

Q. 혁신위원회에서 서청원·최경환 의원에게 탈당권유 징계를 내렸다. 이에 대한 절차를 진행하실 것인가?

이제 한국당 116명 의원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정치적 행위는 결코 하지 않겠다. 한국당의 안정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보수진영의 단합을 위해서 더 이상 당내 갈등과 분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원내대표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

Q. 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도 될지?

이 부분은 제가 오늘 당선이 됐기 때문에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지 않겠다.

Q. 당내 반홍(홍준표 반대) 정서가 존재한다. 앞으로 홍준표 대표와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하실 것인가?

한국당은 투톱 시스템이다. 원내대표와 당 대표는 투톱으로 있다. 제1야당의 소중한 역할과 사명에 대해서 당헌당규가 정하고 있는 당 대표와 원내대표의 역할에 충실하게 소임을 다하겠다. 홍 대표가 원외 당 대표로서 겪고 있는 많은 고충과 어려움을 십분 이해하고 있다. 이제는 제대로 싸우는 원내 중심의 한국당이 될 것이다. 원내 중심의 야당이 돼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당 지지도를 끌어올릴 다각적 방안으로 당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

Q. 홍 대표가 ‘차기 원내대표가 당선되면 원내 일에 관여하겠다’고 하셨다. 이에 대한 입장은?

그 발언에 대해서는 오해가 없어야한다. 홍 대표의 그 발언은 한국당이 원내에서 제1야당으로서 예산안 처리에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데 대한 안타까움과 서글픔 때문이었다. 우리 당에 쏟아지는 당원들의 비판과 질타를 대변한 입장인 것이다. 앞으로는 한국당을 원내 중심 야당으로서 그런 어려운 부분이 없게끔 당과 긴밀한 협력을 하겠다.

Q. 당무감사를 통한 당협위원장 교체의 폭을 넓혀야 한다고 생각하시나?

한국당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측면에서 당에서 준비한 혁신의 내용이 존중돼야한다. (당무감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알지 못하지만 국민들로부터 신뢰 받고 지지 받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라면 당과 함께 당무감사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

Q. 한국당이 탄핵 수용에 대해 마침표를 찍고 있지 않는 것 같다.

한국당에는 탄핵을 찬성한 분도 있고 반대한 분도 있다. 정치적 소신에 따라서, 또 자신의 결심과 판단에 의한 것이었다. 그 부분은 각자가 판단 한 대로 존중해야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찬성과 반대가 더 이상 한국당의 분열과 갈등 소재가 돼선 안 된다. 이미 지난 일이다. 그만큼 한국당이 다시 하나가 돼서 진정한 대중적 지지를 확보할 때, 국민정서와 국민의 뜻을 받드는 정당으로 평가가 다시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Q. 향후 제2야당인 국민의당과의 관계는 어떻게 가져가실 것인가?

국민의당은 당의 진로를 명확히 결정해야한다. 야당의 길인지, 그렇지 않으면 민주당의 계열사와 자회사로 존재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한국당은 국민의당이 국민이 부여한 야당의 길을 제대로 함께하길 바라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국민의당이 지난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처럼 자신들의 이해와 이익만을 추구하는 정당으로는 결코 야당으로 존재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폭주하는 문 정권의 독단과 전횡에 함께 맞서는 길은 야당 공조다. 국민의당과 야당 공조를 위해 우선 1차적인 정책연대를 구축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Q. 바른정당에서 추가 탈당 의원이 나오면 어떻게 하실 것인가?

이 자리에서 분명히 밝힌다. 이제 보수대통합을 위한 길에 한국당이 샛문 아니라 대문을 활짝 열어서 보수대통합의 길에 보다 유연한 입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 앞으로 당 대표와 긴밀한 협의를 하겠다.

Q.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 부분은 어떻게 해결하실 것인가?

특정 야당끼리 만의 정책 연대는 있을 수 없다. 야당 전체가 폭넓게 집권당과 정권의 독주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기능이 야당이다. 그렇기 때문에 야당 전체가 정책 연대와 공조를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Q.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선거구제 개편과 공수처 법안에 대한 입장은 어떠한가?

예산 처리를 위한 민주당과 국민의당 밀실 야합으로 이룬 선거구제 개편과 공수처 법안에 대해서는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자신들만의 이익과 이해를 위해 밀실에서 거래한 산물이기 때문에 국민적 지지를 확보하기 어렵다. 그것도 제1야당을 패싱하면서 이뤄낸 아주 나쁜 거래다. 이런 나쁜 거래가 두 번 다시 대한민국 정치 현장에서 존재해서는 안 된다. 문 정권과 민주당은 스스로 공수처 법안과 선거구제 개편안을 결자해지해야한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