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극지연구소 “얼음에서 환경오염 해결 가능성 발견”


입력 2018.05.18 12:07 수정 2018.05.18 12:10        이소희 기자

국제공동연구팀, 얼음의 화학반응 활용 오염물질 독성 감소 현상 확인

국제공동연구팀, 얼음의 화학반응 활용 오염물질 독성 감소 현상 확인

얼음의 화학적 특성을 활용헤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극지연구소는 얼음이 얼어붙는 과정에서 요오드물질이 활성화돼 오염물질의 독성을 빠르게 제거하는 현상을 발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화학반응은 저온에서 느리게 일어난다’는 상식과 반대되는 현상으로, 오염물 분해에 사용되는 요오드물질, 과요오드산염(Periodate, IO4-)의 새로운 활용법이 제시됐다는 평가다.

이 같은 연구는 극지연구소와 한림대학교,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체코 마사릭대학교 국제공동연구로 진행됐다.

얼음 내부 동결농축효과 현미경 사진. ⓒ극지연구소
얼음 내부 동결농축효과 현미경 사진. ⓒ극지연구소

연구팀은 얼음 결정이 생성되면서 과요오드산염의 화학반응 속도가 빨라지는 동결활성화 작용으로 인해 유기오염물질의 독성이 감소하는 현상을 찾아냈다.

얼음이 얼어붙을 때 결정들 사이에는 완전히 얼어붙지 않는 영역(준액체층, 유사액체층)이 존재하는데, 연구팀은 이곳에 과요오드산염 이온과 수소이온이 모여 농도가 수십만 배로 높아지면서 (동결농축효과) 화학반응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겨울철 강원도의 실제 자연환경에서 진행한 실험에서도 얼음이 얼 때 유기오염물질이 제거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3월에 국내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환경 분야의 저명한 학술지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2018년 5월호)에도 게재됐다.

김기태 극지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얼음에서 일어나는 특이한 화학반응의 기초연구를 토대로 극지방 얼음이 전 지구적인 자연 정화에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와 새로운 오염물제거 시스템 개발에 대해 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