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10년간 우승 커리어…무리뉴 여전히 2위


입력 2018.12.22 00:11 수정 2018.12.22 08:55        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10년간 유럽 5대리그 감독별 우승 횟수 순위. ⓒ 데일리안 스포츠 10년간 유럽 5대리그 감독별 우승 횟수 순위. ⓒ 데일리안 스포츠

선수단의 지지를 받지 못한 조제 무리뉴 감독이 결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 사령탑에서 물러났다.

무리뉴 감독은 맨유 부임 첫 해 리그컵과 UEFA 유로파리그 우승을 달성하며 이름값을 증명했지만 지난 시즌 무관에 그쳤고, 올 시즌 최악의 부진을 겪으면서 결국 경질 수순을 밟았다.

해임의 이유는 여러 가지다. 이미 몇 해 전부터 수비 위주의 전술이 간파됐다는 지적이 잇따랐고 지나친 독설, 그리고 결정타가 된 선수단 장악력까지 도마 위에 오르며 불명예 퇴진하고 말았다.

그럼에도 많은 축구팬들은 무리뉴 감독의 업적마저 폄훼해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최근 10년을 돌아봐도 무리뉴 감독은 충분히 성공적인 감독이었다.

지난 시즌까지 10시즌 동안 무리뉴 감독은 인터 밀란, 레알 마드리드, 첼시, 그리고 맨유를 거쳤고 리그 우승 4회, 컵 대회 및 리그컵 각각 2회, 그리고 챔피언스리그와 유로파리그를 한 번씩 제패했다.

특히 인터 밀란 시절에는 이탈리아 클럽 최초로 유러피언 트레블을 달성하기도 했다. 유럽 5대 리그서 총 10회의 우승 경력은 최근 10년간 두 번째로 많은 수치다.

무리뉴 감독의 커리어를 앞서는 유일한 감독은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던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의 펩 과르디올라 감독이다.

과르디올라는 바르셀로나, 바이에른 뮌헨, 맨시티를 거치고 있으며 무려 7번의 리그 우승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컵대회 2회, 리그컵 1회, 챔피언스리그도 두 차례 정상에 올라 10년간 총 14회 우승 경력을 지니고 있다.

맨유 차기 사령탑 중 하나로 거론되는 로랑 블랑 감독은 무리뉴 감독과 함께 10회 우승을 차지했지만 유럽클럽대항전에서의 우승이 전혀 없어 ‘우물 안 개구리’라는 한계를 떨치지 못하는 상태다.

2013년 은퇴한 알렉스 퍼거슨 전 감독이 아직까지 순위권에 있다는 점도 놀랍다. 퍼거슨 감독은 맨유 지휘봉을 내려놓은 지 5년이 됐지만 은퇴 전 5년간 리그 3회, 리그컵 2회 등 총 5회 우승으로 안토니오 콘테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