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트럼프, 김정은 거론…“핵실험 하던 사람은 없어, 날 만나 행복”


입력 2019.07.13 10:40 수정 2019.07.13 10:47        스팟뉴스팀

우호적인 북미관계와 대북 외교성과 강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오후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고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우호적인 북미관계와 대북 외교성과 강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을 만나 매우 행복해했다며 우호적인 북미관계를 강조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전임 오바마 정권 때와 달리 핵실험을 멈췄다며 대북 외교성과를 치적으로 내세웠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위스콘신주 밀워키로 떠나기 직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공격하는 과정에서 중국과 러시아 관련 언급을 하던 중 불쑥 북한 이야기를 꺼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핵실험을 하던 사람은 더이상 없다”며 그 대신 “나를 만나 너무도 행복해하던 사람은 있다”고 김 위원장을 묘사했다. 그러면서 “이는 좋은 일이지 나쁜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많이 웃지 않는 사람이지만 그는 나를 봤을 때 미소를 지었다. 그는 행복해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내용은 방한 기간 극적으로 성사됐던 지난달 30일 ‘판문점 회동’ 당시 상황을 가리킨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취임 했을 때 오바마 (정권) 하에서 그가 전에 하던 건 온통 핵실험과 산을 폭파하던 것이었다”며 “그리고 그는 지금은 그걸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