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추는 향·꼭지, 밤은 속껍질…“차례농산물, 원산지 확인부터”


입력 2020.01.07 14:10 수정 2020.01.07 14:15        이소희 기자

농관원 농산물 원산지 식별정보 제공, 원산지 표시 일제단속

농관원 농산물 원산지 식별정보 제공, 원산지 표시 일제단속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 7일 설 명절을 앞두고 국민들의 차례상과 제수용품 장보기에 도움이 될 만한 주요 농산물 원산지 식별정보를 제공했다.

대추의 경우 표면의 색이 연하고 향이 진하면서 꼭지가 많이 붙어 있는 것이 국산이며, 중국산은 표면이 짙은 색을 띠면서 향이 거의 없고 꼭지가 붙어 있는 것이 적다.

국산 밤은 알이 굵고 윤택이 많이 나면서 속껍질이 두꺼워 잘 벗겨지지 않고, 중국산은 알이 작고 윤택이 거의 없으며 속껍질이 얇아 잘 벗겨지는 것이 특징이다.




곶감은 과육에 탄력이 있고 밝은 주황색으로 꼭지 부위에 껍질이 적게 붙어 있는 것이 국산이며, 중국산은 과육이 딱딱하거나 물렁하며 탁한 주황색을 띠면서 꼭지 부위에 껍질이 많이 붙어 있다.

깐도라지의 경우 국산은 길이가 짧고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일부가 남아 있으며, 깨물어 보면 부드러운 느낌으로 쓴맛이 거의 없다. 중국산은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고 껍질이 잘 벗겨져 깨끗한 편이며, 깨물었을 때 질긴 느낌과 쓴맛이 강하다.

국산 고사리는 줄기 아래 단면이 불규칙하게 잘려있고 먹을 때 줄기가 연하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산은 줄기 아래 부분이 칼로 잘려 단면이 매끈하며 질긴 식감을 나타낸다.

국산 표고버섯(생표고)은 갓 크기가 넓적하고 불규칙하며, 자루가 깨끗하고 신선도가 좋은 것이 특징인 반면, 중국산은 갓 크기가 둥글고 일정하며 자루에 이물질이 붙어 있는 편이다.




ⓒ

취나물은 국산은 줄기가 가늘고 변색된 것이 적게 섞여있으며, 잎이 펴진 상태로 건조돼 모양이 뚜렷한 것이 특징이다. 중국산은 줄기가 굵고 변색된 것이 많이 섞여있는 편이며, 둥글게 말린 상태로 건조돼 모양이 뚜렷하지 않다.

이 같은 품목별 원산지 식별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관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농관원은 23일까지 전국적으로 설 명절 대비 농식품 원산지 표시(양곡표시제 및 축산물 이력제 포함) 일제단속을 실시해 부정유통을 방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농식품을 구입할 때는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가 표시되지 않았거나 표시된 원산지가 의심되면 전화(1588-8112) 또는 누리집(www.naqs.go.kr)으로 신고하면 된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