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입국금지 범위·대상 확대…"모니터링 후 결정"


입력 2020.02.10 17:09 수정 2020.02.10 17:09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현재 中 후베이성 방문한 외국인만 입국금지

정부 "입국금지 확대 검토하고 있는 상황"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자료사진). ⓒ뉴시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자료사진). ⓒ뉴시스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 외 지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처와 관련해 기존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광둥성 등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우리나라로 들어올 가능성은 있다"면서도 "아직은 후베이성의 위험 정도까지는 아니라고 보고 현지 상황을 모니터링 한 후 (추가적인) 입국 금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26번째, 27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은 부부 확진자(51세 한국인 남자·37세 중국인 여자)가 지난해 11월부터 1월 31일까지 중국 광둥성을 방문했던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정부가 당장 입국금지 지역을 확대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은 셈이다.


하지만 해당 부부와 함께 살던 남편의 어머니가 부부에 앞서 25번째로 확진판정을 받아 '후베이성 외 2차 감염' 우려가 현실화한 만큼, 입국금지 지역‧대상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힘을 얻을 전망이다.


정 본부장은 후베이성 외 지역에 대한 추가 입국금지 조치는 "해당 지역의 신규환자 수와 증가속도, 규모, 사망률, 지역 내 환자 분포 등 위험도를 평가하고 중국 현지 한국공관 정보 등을 바탕으로 외교부와 협의를 거쳐 정할 계획"이라며 "(한국 정부가) 지금 입국금지 조치를 안 하는 게 아니라 입국금지 지역을 좀 더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4일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유입을 막기 위해 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우한이 속한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체류한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일각에선 중국 전역 및 중국인에 대한 전면적 입국금지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지만, 정부는 거듭 조심스러운 입장을 피력해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9일 정세균 총리 주재로 열린 신종 코로나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추가 입국 제한 가능성을 여러 측면에서 검토했지만, 현재 국내 상황이 잘 관리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상황이 급변하기 전까지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