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만의 성과…일 평균 리뷰 40만건
영세업체 성장기여…도움 되는 기술지원
네이버는 영수증 리뷰를 통한 영수증 데이터베이스(DB)화 건수가 1억건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서비스 정식 오픈 이후 불과 10개월 만의 성과다. 일 평균 영수증 제출수는 65만장, 일 평균 리뷰 작성수는 40만건에 달한다.
네이버의 영수증 리뷰는 영세업체(SME)들에게 성장을 위한 도구로도 활용되고 있다. SME들은 자신들의 업체가 네이버의 다양한 채널에 노출됨으로써 무료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인지도가 낮거나 비(非)밀집 상권에 위치하더라도 리뷰를 보고 매장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나는 효과도 확보할 수 있다. 또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리뷰 답글 기능’도 제공된다.
그 밖에도 차곡차곡 쌓인 영수증 리뷰가 SME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효과적인 빅데이터로 활용돼 사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기술 및 도구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영수증 리뷰를 이끄는 이융성 네이버 리더는 “내 돈을 내고 직접 작성한 영수증 리뷰가 사용자는 물론 SME들에게도 믿을 수 있는 정보로 만족도가 높은 상황”이라며 “앞으로 영수증 리뷰 이용자들은 리뷰를 더욱 간편하게 작성하고 지역 SME들은 진성 리뷰를 통해 잠재고객들과 더욱 긴밀히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