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노선 70%가 운행 횟수 17~30% 감축, 일시 운행정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재정난에 시달리면서 시에 지원 확대와 요금 인상을 요구해온 서울의 마을버스 운영업체들이 다음달 1일부터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13일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승객이 크게 줄어든 데다가 만 6년간 요금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업계의 고통이 극심한 상태"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서울시가 지원이나 요금 인상을 통해 마을버스 업체들이 살길을 열어 줘야 한다"면서 "지금은 운행하면 할수록 손실이 누적되고 있는데 구청들이 운행 중단 허가를 해 주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계속 운행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하철이나 시내버스와 무관하게 마을버스 단독으로라도 요금 인상이 필요하며, 요금 인상이 어려우면 적자 보전을 위한 다각적 지원이 절실하다"며 "요금 동결을 지속하면 파행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또 "마을버스 기사의 임금이 시내버스 기사의 60%에 불과한데도 근무일은 더 많은 등 처우가 현저히 열악하다"며 "금년도 시급 인상에 따른 임금 인상분도 재정지원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마을버스의 경우 다른 대중교통 환승률이 70%에 이르므로 요금을 단독 인상하더라도 시민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현행 시내버스 요금 범위 내에서 마을버스 요금을 인상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현재 마을버스 요금은 성인 교통카드 사용 기준 900원이지만, 마을버스-시내버스-지하철을 환승하면 업체로 돌아오는 금액은 336원에 그친다.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서울 마을버스 승객수와 운송 수입금은 약 27% 감소했다.
이에 따라 운행 노선 가운데 70%가 운행 횟수를 17∼30% 줄이거나 일시 운행정지를 했다. 이달 3일부터는 범일운수㈜가 장기간 경영악화를 이유로 들어 금천 01-1번 노선 마을버스 운행을 6개월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는 요금 인상은 사실상 어렵다고 보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년3개월 남짓한 짧은 임기 동안 요금 인상을 단행하기에는 정치적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시의회 동의를 얻기도 쉽지 않다.
다만 올해 마을버스 업계에 이미 편성된 기존 지원금 230억원에 더해 추경예산을 통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인 11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조합 측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 측은 이 정도로는 정상 운영이 힘들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