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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신한저축銀, 서민금융 외면…중·저신용자 역차별


입력 2021.07.14 06:00 수정 2021.07.13 11:18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KB·신한, 10%이하 비중 30%↑

은행간 고신용차주 쟁탈전 가속화

"연계대출 영향, 긍정성도 있어"

금융그룹 계열 저축은행들이 10%이하 가계신용대출 비중을 크게 늘리면서 고신용차주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이들 저축은행들이 최근 중·저신용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금융당국의 정책을 역주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연합뉴스

KB, 신한, IBK저축은행 등 금융그룹 소속 저축은행들이 고신용자를 중심으로 신용대출을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저축은행들이 최근 금융당국이 확대하고 있는 서민금융정책을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일각에선 저축은행들이 1금융권과의 연계대출을 활성화하면서 고신용자 위주의 대출잔액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중·저신용자를 위한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4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국내 38개 저축은행의 금리 10%이하 가계신용대출 잔액 비중은 12.6%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비중인 7.7% 대비 4.9%p 늘어난 규모다. 통상 연 금리가 10%이하인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차주는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인 고신용자다.


특히 대형금융그룹 소속 저축은행의 10%이하 대출 비중이 높았다. 올 상반기 10%이하 신용대출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44.55%를 기록한 IBK저축은행이다. 전년 동기 15.02%보다 29.53%p 급증한 규모다. 같은 기간 KB저축은행의 10%이하 대출 비중이 15.51%에서 36.24%로 늘었고, 키움저축은행(1.69→35.15%)이 뒤를 이었다.


문제는 이 같은 저축은행의 움직임이 서민금융지원 정책을 쏟아내는 금융당국의 취지와 어긋난다는 점이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초 저축은행이 취급하는 대출 중 금리가 16%를 넘으면 중금리로 인정하고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을 시행했다. 아울러 지난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를 기존 24%에서 20%로 인하해 고금리에 시달리는 차주에 대한 이자부담까지 완화하고 나섰다.


ⓒ데일리안

10%이상으로 대출을 내주면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이자수익이 늘어난다. 하지만 높은 금리부담에 이자상환이 늦어져 연체·부실율이 높아지는 부작용도 함께 발생한다. 이에 최근 저축은행과 같은 2금융권인 카드사들은 이 같은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카드론 금리를 최저 3%대까지 낮추면서 고신용차주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저축은행조차 고신용차주 중심 대출을 늘리자 신용등급이 낮은 차주의 제도권 상품 이용이 제한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 4월 말 기준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34조5943억원이었다. 전년 동기 27조3206억원 대비 26.6%(7조2737억원) 늘어난 규모다. 아울러 금융당국이 이달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40%로 규제하고 대출 문턱을 높이면서, 은행권 이용이 어려운 차주들이 저축은행으로 대거 몰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금융그룹계 저축은행이 고신용자를 중심으로 대출을 늘리는 건 시중은행과의 연계대출 때문이다. 연계대출은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막힌 차주와 저축은행을 연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은행은 차주와 저축은행을 연결해 수수료를 얻고, 저축은행은 고신용차주를 흡수할 수 있다. 아울러 핀테크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저금리를 찾는 고객이 유입돼 금리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일부 은행들이 1금융권과의 제휴와 리스크 대비 측면에서 고신용차주 비중을 늘린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저축은행의 영업지역이 제한된 만큼 연계대출을 통한 타 지역 저신용자 포용이라는 면도 있고 여력을 확보한 뒤 중금리대출을 넓힐 가능성도 있는 만큼 부정적인 면만 있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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