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구광모 LG 회장, “재무지표 목표가 사업 목적 돼서는 안돼”


입력 2021.10.01 11:00 수정 2021.10.01 12:22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비대면 화상회의로 개최된 '사장단 워크샵'서 강조

"첫 시작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구광모 LG 회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연구소를 방문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피고 있다.ⓒLG

구광모 LG 회장이 기업은 재무지표가 사업의 목적이 아니며 첫 시작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구광모 회장은 지난달 30일 30여명의 최고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화상회의로 개최된 '사장단 워크숍'에서 고객 가치 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역설했다.


구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는 전망이다”며 “이런때일수록 우리가 그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 온 ‘고객 가치 경영’에 더욱 집중해 사업의 경쟁력을 질적으로 레벨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첫 시작인 사업의 목적과 지향점부터 고객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며 “재무적 지표에 앞서 고객 가치로 정작 무엇을 만들지, 어떻게 혁신할 지 훨씬 더 깊은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지적했다.


특히 사업 목표에 고객 가치 측면의 의미와 목적성이 같이 담겨야 하며 목표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분명히했다.


그는 “어떠한 고객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적 수립이 먼저 전제가 되어야 하고 그래야 필요한 역량도 정확히 정의되고 자원 투입 계획 또한 실효성 있게 마련될 수 있다”며 “매출과 시장점유율 등의 외형적 성과들은 이러한 노력 뒤에 후행적으로 따라오는 결과일 것”이라고 말했다.


구 회장의 이번 발언은 그가 올 들어 중점을 두고 있는 ‘고객’과 ‘미래’에 방점이 찍혀 있다. 그는 올 들어 ‘고객 접점’과 ‘미래준비’에 중점을 두고 현장 경영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4월 LG전자 서초 디자인경영센터에 이어 8월에는 LG유플러스 본사를 방문해 고객 접점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격려했다.


또 6월에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을 방문했고 이어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찾아 디지털전환(DX) 및 인공지능(AI) 추진 현황을, 9월에는 LG전자 평택 디지털 파크를 방문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대세화 현황을 살피는 등 미래를 준비하는 현장도 찾았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내년 이후 고객 가치 기반의 질적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방안이 논의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경제 전망 및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로 시작된 행사에서는 다양한 구체적인 전망과 방안들이 제시됐다.


구광모 LG 회장(오른쪽)이 지난달 경기도 평택시 LG디지털파크 내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연구소를 방문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대세화 추진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LG

LG 최고경영진들은 내년에는 전반적인 코로나 특수가 약화되는 가운데 국가와 지역별로 상황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지역과 제품에 대한 시장 예측력을 높이고 공급망관리(SCM)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에 진입하고 기업들은 비용 구조 악화로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수도 있다는 전망에 따라 사업과 경영 전반의 혁신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과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사업 기회의 적극적인 탐색, 친환경 핵심 재료 및 공정기술 확보와 같은 탈탄소 역량 강화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LG 최고경영진은 고객 페인 포인트(Pain Point) 개선 활동 기반의 성과들을 공유하며 고객 가치 실천 문화의 체질화와 빠른 실행을 위해 최고경영자(CEO)가 보다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LG전자와 LG유플러스 등은 기존 고객센터 중심의 고객 페인 포인트 수집 채널을 온라인·사회관계망서비스(SNS)·고객 커뮤니티 등으로 확대하고 체계적인 고객 가치 실천 프로세스를 정비해 나가고 있다.


기업간(B2B) 영역에서 LG화학과 LG디스플레이 등은 CEO가 직접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청취하는 활동을 지속하는 등 각 사업 특성에 맞는 고객 가치 혁신을 위한 개선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이날 LG 최고경영진은 사장단부터 솔선수범해 고객 가치 경영에 중점을 둔 변화를 가속화해 나가기 위한 실천 의지를 제고하며 워크샵을 마무리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전경.ⓒ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