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순이익 30% 성과급 지급' 요구 매년 반복
순이익 배당은 주주 몫…성과급으로 나눴다간 회사 존립 '위태'
이익 배당은 기업이 사업을 통해 낸 이익을 투자자와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이익이 날 때마다 전부 ‘나눠먹기’만 한다면 미래를 기약할 수 없기에 향후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와 연구개발‧설비 투자비용 등을 제외한 잉여금을 배당에 사용한다.
주식 투자의 주 목적은 주가 상승에 따른 차익 실현이겠지만, 배당금 역시 무시할 수 없는 투자 유인이다. 배당 성향이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업종이나 기업별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배당 성향이 순이익의 25~30% 수준이면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만일 어떤 회사가 매년 순이익의 30%를 주주 배당이 아닌 근로자 성과급으로 배분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주식 시장에서 투자 가치가 전혀 없는 기업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 기업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도 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16만5200원을 인상하고 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회사측이 지난 6일 임금 8만9000원 인상과 성과급 200%+350만원, 격려금 50% 등 적지 않은 금액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만족 못한다며 다음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투쟁을 결의했다.
현대차 노조가 순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요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매년 교섭 때마다 나오는 단골 메뉴다. 형제 회사인 기아 노조는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나눌 것을 요구한다. 현대차보다 기아의 순이익이 적은 경우가 많으니 금액을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 영업이익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회사가 좋은 실적을 냈다면 근로자들에게도 그에 걸맞은 보상을 지급하는 것은 이치에 맞는 일이다. 이익을 많이 냈다면 성과급도 더 많이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의 일정 비율을 근로자에게 배당해야 한다는 주장은 자본주의 시장경제체제 하의 상식에 어긋난다. 근로자들에게 지급되는 돈은 회사 입장에서는 ‘비용’이다. 그걸 제외한 이익에서 자신의 몫을 요구할 수 있는 건 주주들이다. 주가 등락에 따른 위험부담을 안고 자산의 일부를 투자한 대가다.
현대차‧기아 노조와 같은 상급 단체를 두고 있는 금속노조 한국GM지부(한국GM 노조)는 이익 배당 얘기는 절대 꺼내지 않는다. 8년 연속 적자를 보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현대차‧기아 노조와 같은 논리라면 한국GM 노조는 회사가 낸 적자의 30%를 분담해야 한다.
물론 노조가 매년 요구했던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요구는 지금까지 한 번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받아들였다가는 비용 부담은 둘째 치고라도 투자자가 다 떠나고 회사 존립이 위태로워질 테니 그럴 수밖에 없다.
노조 역시 반드시 관철하겠다기보다는 교섭에서 활용하기 위한 일종의 지렛대로 ‘순이익 30%’ 카드를 매년 들이미는 것일 터다. 하지만 그러기엔 논리적 근거가 너무 희박하다. 누구도 수긍 못할 얘길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것보다 현실적인 근거를 찾는 게 현명할 듯하다.
이익 배당을 꼭 받아야겠다면 주식을 사면 된다. 현대차의 지난 5년간 배당 성향은 40%를 넘어섰다. 자본가를 타도하건 노동해방을 하건 그건 그때 일(만일 그렇게 된다면)이고, 지금 체제 하에서는 마음에 들건 안 들건 그렇게 하는 게 상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