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석민생안정대책 발표
대형마트 업계 소비진작 기대
전통시장, 정부 ‘탁상행정’ 비판
정부가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최대 ‘650억’원의 농축수산물 할인쿠폰을 푸는 가운데, 대형마트업계와 전통시장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계산대에서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되는 대형마트와는 달리 전통시장에서는 쿠폰 사용 방법이 까다로워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1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정부는 9월12일까지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대전’을 개최한다. 소비자는 쿠폰을 이용해 대형마트·온라인몰·전통시장에서 20~30% 할인을 받아 농축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쿠폰 할인을 받는 방법은 판매처마다 조금씩 다르다. 대형마트에서는 회원으로 가입만 돼 있다면 농축수산물 구매 시 계산대에서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된다. 농협하나로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GS리테일 등 국내 대형마트와 중소형 마트, 지역 직매장에 모두 해당된다.
반면 전통시장에서 농축산물 할인을 받기 위해선 ▲제로페이 ▲전통시장 배달앱 '놀러와요 시장' ▲전통시장 온라인몰 등에서 모바일상품권을 선할인 구매하거나, 쿠폰을 미리 발급 받아야 한다. 시장을 직접 방문하는 소비자도 모바일상품권을 먼저 구매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 소비진작 기대 vs. 탁상행정 의견대립 ‘팽팽’
대형마트 업계는 소비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크다. 폭염에 폭우 피해까지 겹치면서 가뜩이나 고공행진 중인 물가에 초비상이 걸린 가운데, 서민들의 물가 부담을 덜어줄 수 있어서다. 할인을 받는 방법도 쉬워 마트를 방문한 소비자라면 누구나 혜택을 볼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 정부 할인쿠폰을 이용해 소비자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수 있다. 마트 자체 할인을 더 하면 작년보다 특히 많이 오른 채소류는 30~40%, 국내산 육류와 수입산은 각각 30%, 40%까지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고 수산물은 반값까지 가능하다.
대형마트에서는 정부 할인쿠폰 발급을 통해 최근 치솟은 물가로 위축된 소비가 활성화되고,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집객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대형마트는 상반기 '물가 안정 프로젝트'를 공격적으로 가동하며 정부 쿠폰에 자체 할인을 더해 주고 있다.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는 “수입육 할당관세 0%, 가공식품 부가세 인하 등 정부 지원에 이어 이번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제공을 통해 추석을 준비하는 소비자 가계 지출이 실제로 경감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행사를 진행할 경우 평상시보다 더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는 등 더욱 적극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며 “주요 추석 성수품에 대한 할인이 진행되므로 추석 장바구니 단가를 실질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전통시장 업계는 불만이 크다. 정부의 취지는 좋지만 소비자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이 까다로워 고령층이 주로 찾는 전통시장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고령층에겐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할인쿠폰 정책 수혜업종이 대형마트와 온라인 분야에 크게 치우쳐 있는 데다 혜택에 대한 체감이 미미하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고민하지 않고 재정 당국의 결정에 따라 결정했다는 날선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전통시장 상인 김모(60대)씨는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놔도 사람들이 이용을 하지 못하면 탁상정책에 불과하다”며 “전통시장 상인들은 365일 소외받고 있는데 정부 보조금 마저 대기업 유통업체 주머니로 흘러 들어가도록 한다”고 비판했다.
소비자들도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주부 정모(50대)씨는 “재래시장에서 제수품을 거의 사는데 어떻게 할인을 받으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갈수록 젊은 친구들이 전통 시장을 찾지 않는데, 이번 기회에 많이 찾을수 있도록 다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