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익 1503억원…매출 7% 증가한 1조8587억원
카카오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50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고 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8587억원으로 7%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8.1%로 전 분기 대비 1.3%포인트(p) 낮아졌다.
이는 증권가 전망치를 밑도는 수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카카오의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조9029억원, 영업이익 1790억원으로 추정됐다.
전 분기 대비 매출은 2% 늘었고 영업이익은 12% 감소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1.6%p 줄었다.
사업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9869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톡비즈 매출은 15% 늘어난 4674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톡채널 매출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18% 성장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12% 증가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1098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확대 및 카카오페이 매출 연동 거래액의 꾸준한 증가에 따라 61% 성장한 4098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한 8718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경영 효율화를 위한 프로모션 축소에도 불구하고 6% 성장한 2313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2502억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13% 증가한 941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29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큰 폭으로 감소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오딘)’의 대만 출시 초기 매출 하향 안정화와 함께 지난해 오딘 출시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영업비용은 1조70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어났다.
카카오는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서비스로서 이에 부합하는 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 발표하고, 이용자와 파트너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에 대한 보상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며 “또한 글로벌 불황 등 녹록지 않은 경영 환경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이용자의 사용성과 서비스 안정성을 고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카카오톡의 진화와 함께 중장기적인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