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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협회,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철회 촉구…“1조원 이상 피해 입어”


입력 2022.12.06 14:43 수정 2022.12.06 14:43        오수진 기자 (ohs2in@dailian.co.kr)

한국철강협회CI ⓒ한국철강협회

한국철강협회가 화물연대에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철강 운송업무 재개와 함께 필요한 주장과 요구는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단 것이다.


철강협회는 6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우리 철강산업은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러한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철강업계는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최근의 운송거부는 이러한 모든 노력을 헛되게 만드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초소재인 철강의 공급차질은 비단 철강에 머물지 않고 건설,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전 산업의 위기로 확산될 기로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내 철강산업의 출하차질은 주요 5개사 기준으로 92만t, 1조2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러한 철강산업의 출하차질은 자동차, 조선, 기계 등 국내 주력산업의 생산 차질로 확산되고, 이 과정에서 철강소재를 가공하여 납품하는 중소 및 영세 기업의 고통은 더욱 클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정부에게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철강 물류를 정상화시키고 운송시장 구조 개선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철강산업이 그동안 화물연대의 집단적 실력행사의 주요 대상이 돼왔으며, 이번 운송거부에서도 예외 없이 철강산업이 화물연대의 핵심 운송거부 대상이 돼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단 점에서다.


철강협회는 “이제는 이러한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며 “이번에도 정부가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을 수용한다면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는 앞으로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고 이는 궁극적으로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우리 주력 산업의 기반을 약화시켜 우리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가 주력 산업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업무개시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통해 철강물류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며 “나아가 정부는 화물연대의 합리적인 주장은 수용하되 불공정한 주장에는 법과 원칙을 엄격하게 견지하고, 불합리한 관행은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을 경주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오수진 기자 (ohs2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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