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공정위·KOTRA, 해외진출 국내기업 지원 위해 MOU


입력 2024.11.04 10:00 수정 2024.11.04 10:00        세종=데일리안 맹찬호 기자 (maengho@dailian.co.kr)

공정거래위원회 ⓒ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4일 해외 진출 국내기업들의 공정거래 분야 지원을 위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공정위가 발간하는 해외 경쟁정책 및 법 집행 동향 자료의 배포 및 홍보 ▲해외 경쟁당국의 경쟁법 집행 관련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민원창구 제공 ▲해외진출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경쟁법·정책 교육 제공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앞으로 공정위가 작성한 해외 경쟁정책 및 법 집행 동향을 공정위 홈페이지 외에 KOTRA가 운영하는 ‘해외경제정보 드림’의 통상·규제 정보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KOTRA의 온라인 상담창구가 공정위 국민신문고와 연계된다.


아울러, 공정위와 KOTRA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현지 해외 경쟁법·정책 설명회 개최 분야에서도 협력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해외진출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며 KOTRA는 수요조사, 교육장소 제공, 홍보 등을 지원한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이번 KOTRA와의 업무협약이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해외 경쟁정책·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리스크 관리 및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우리 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M&A)시 해외 경쟁당국의 승인이 필요한 사례 등을 고려할 때 공정위와의 업무협약은 시의성과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한다”며 “KOTRA도 공정위와 협력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 경쟁정책 관련 애로 해소에 힘쓸 계획이다”고 말했다.

맹찬호 기자 (maengh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