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까지 주민등록등본 등 5종 대상
앞으로 ‘정부24’에서 2024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한시적으로 평소보다 더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2024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에 맞춰 13일부터 31일까지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민은 ‘정부24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총 5종을 발급할 수 있게 된다. 연말정산용 전용창구는 연말정산 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에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에 대비해 전용창구를 운영하고, 서비스 분산을 위해 순번 대기 표시기능을 적용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해 정부24 운영의 안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은 정부24 회원일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후 이용이 가능하다. 비회원일 경우에는 성명・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행안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다만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는민간 민원대행 사이트도 있어 인터넷 주소를 확인 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2024년 귀속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국민이 정부24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연말정산용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정부24에서 생활밀접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