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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치플레이션 시대엔 ‘갓성비’...점심 성지로 등극한 이 곳


입력 2025.01.19 07:17 수정 2025.01.19 07:17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KFC

점심 시간대인 오후 12시10분, 서울 중구의 한 편의점은 손님들로 북적인다. 같은 시간, 인근 패스트푸드점 역시 점심을 해결하러 온 사람들로 가득하다.


이러한 점심 시간 풍경의 변화는 지속되는 런치플레이션(Lunch + Inflation)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식비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21.01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1% 상승했다. 이로써 외식 물가지수는 2022년 7.7%, 2023년 6.0%에 이어 3년 연속 3% 이상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몇 년 새 런치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알뜰소비를 중시하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외식 및 유통업계는 가성비 메뉴를 내놓으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심 수요를 공략하고 있다.


글로벌 치킨·버거 브랜드 KFC는 작년 하반기부터 가성비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오리지널 치킨을 버거로 재해석한 ‘커넬 버거’ 2종을 3000~4000원대에 출시해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30만개를 돌파했다.


당초 한정 기간 판매로 시작했으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상시 판매 전환 요청에 따라 지난달 커넬 버거 2종을 정식 메뉴로 채택했다.


또한, KFC는 지난 7일 핸드메이드 텐더를 활용한 한 끼 메뉴 ‘켄치밥’ 2종을 4000원 후반대에 출시했다.


켄치밥은 바삭하고 촉촉한 텐더를 고소하고 풍미 가득한 버터 갈릭 라이스, 매력적인 특제 소스와 조합한 치밥 메뉴로, ‘갓양념 켄치밥’과 ‘데리야끼 켄치밥’ 두 가지 맛으로 출시됐다.


단품 외에도 콤보(단품+콜라)와 세트(단품+콜라+코울슬로) 구성도 선보여,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실속 있는 점심 메뉴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가성비 넘치는 가격의 도시락 3종을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도시락은 덮밥류 1종(데미 미트볼 덮밥)과 파스타 2종(햄버그 나폴리탄 파스타, 소불고기 청양 크림 파스타)으로, 가격은 4000~6000원대다.


해당 도시락들은 소불고기, 햄버거 스테이크, 미트볼 등 친숙하고 익숙한 재료를 활용하면서도, 한솥도시락 만의 특제 소스를 더해 한층 더 특별한 맛과 푸짐한 식사로 재탄생시켰다.


외식업계가 든든한 가성비 메뉴를 앞세워 점심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편의점 업계는 저렴하면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편의점 이마트24가 초저가 상품을 선보이는 '상상의 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고객이 많이 찾는 상품을 상시 초저가로 선보이는 새로운 물가 프로젝트로, '상상할 수 없는 가성비의 끝'이라는 뜻을 담았다.


첫 상품으로는 ‘1900원 김밥’과 '3600원 비빔밥'을 내놓았다.


김밥은 일반 상품 대비 45%가량 저렴한 수준으로 8가지 재료를 푸짐하게 담았으며, 비빔밥은 한돈불고기를 메인으로 7가지 고명을 올렸지만, 가격은 동업계 평균보다 20%가량 저렴하다.


ⓒBGF리테일

편의점 CU는 1000원에서 10원 더 낮춘 990원 삼각김밥 '땡초어묵 삼각김밥'을 리뉴얼 출시했다.


이는 지난해 CU가 5년 만에 선보인 '매콤어묵 삼각김밥'의 가격보다 10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원재료 대량 매입과 공정 자동화 등을 통해 업계 최저 수준으로 가격을 낮췄다.


신제품 가격은 낮췄지만 어묵 조리 공정과 소스 맛에 변화를 더해 품질은 높였다. 청양고추 맛 소스에 충분히 볶아 고소한 맛을 살린 어묵 토핑을 흰 쌀밥에 담은 것이 특징이다.


KFC 코리아 담당자는 "런치플레이션으로 가격이 메뉴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으며 가성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소비 트렌드에 맞춰 가성비 런치 메뉴를 선보인 것처럼 KFC는 언제나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감하며 만족스러운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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