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카카오톡
블로그
페이스북
X
주소복사

BL3 연구시설 지침 일제정비…국가 생물안전 관리 역량 강화


입력 2025.04.14 10:54 수정 2025.04.14 10:55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질병관리청 전경. ⓒ데일리안DB

질병관리청은 국내 생물안전 3등급 시설 설치·운영기관의 생물안전 확보 및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 관련 지침을 일제 정비했다.


14일 질병청에 따르면 개정된 BL3 시설 관련 지침은 생물안전 3등급 시설 설치·운영 지침, 생물안전 3등급 시설 검증 지침 및 생물안전 3등급 시설 안전관리 지침이다. 고위험병원체 등을 취급하는 BL3 시설 운영기관에서 연구시설 생물안전 관리의 기준서로 활용된다.


이번 개정에서는 BL3 시설에서 감염동물 이용 실험을 하는 경우 헤파필터 장착 급·배기시스템이 포함된 사육장치 설치 및 멸균된 폐수의 멸균 확인 방법 등 생물안전관리 사항을 개선했다.


고위험병원체 및 유전자변형생물체를 취급하는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의 안전한 실험 환경을 강화하고 BL3 시설 설치·운영 및 검증 기준의 이해를 높여 국가 생물안전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병원체를 활용한 감염병 연구 및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생물안전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개정된 BL3 시설 지침이 보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바이오 연구·산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석 기자 (real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