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선우정아 "대중음악 가볍다는 편견, YG와 일하면서 깨져"


입력 2018.06.21 22:18 수정 2018.06.21 22:18        스팟뉴스팀
선우정아 화보가 공개돼 화제다. ⓒ bnt 선우정아 화보가 공개돼 화제다. ⓒ bnt

네 살 때 엄마 손을 잡고 처음 피아노 학원에 갔던 어린 꼬마는 그곳에서 음악이라는 평생의 친구를 만났다.

그 후 단 한 번의 외도 없이 한평생 음악과 손잡고 지금까지 걸어와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싱어송라이터로 자리 잡기를 30년, 그러나 그는 여전히 목마르다.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죽기 직전까지 음악 하는 게 평생의 목표"라 말하던 그녀, 가수 선우정아다.

선우정아는 자기만의 개성과 색깔을 외치는 요즘 사회에서 그야말로 특출난 '인재'였다. 독특한 음색과 위트 넘치는 가사, 어디서도 들어본 적 없는 음악을 뚝딱 만들어내는 그의 음악을 한번이라도 들어본 사람이라면 그녀가 대한민국의 음악시장에서 얼마나 독보적인 존재인지 수긍할 수밖에 없을 터.

평소 팬이었던 기자가 잔뜩 기대를 하고 만났던 선우정아는 기대 이상으로 멋지고 근사한 뮤지션이었다. 인터뷰 중간중간 허밍을 흥얼거리던 그에게 음악은 마치 숨을 쉬는 것처럼 절대적이고 또 자연스러운 일인 듯했다.

남들은 놀이터에서 뛰놀기 바쁘던 네 다섯 살때부터 음악을 친구 삼아 자라왔다는 그는 18살 때 홍대에서 싱어송라이터로서 본격적인 음악활동을 시작했다고. 그때부터 차곡차곡 쌓아올린 그의 독특한 음악세계를 알아본 음악인들 사이에서 점차 유명해진 그녀는 우연한 기회에 YG로부터 프로듀싱 제안을 받기에 이른다.

"살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커다란 행운이 아주 갑작스럽게 찾아올 때가 있는 거 같아요. YG와의 인연이 제게 그런 셈이었죠"

그렇게 투애니원의 '아이돈케어' 편곡 작업을 시작으로 지드래곤, 이하이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앨범 프로듀싱에 참여한 선우정아는 투애니원의 '아파'로 처음 통장에 천만 원대의 금액이 찍혔던 일화를 들려주며 "진짜 내 통장이 맞나 싶더라"며 웃음으로 당시를 회상했다.

YG를 만나기 전까지 '대중가요는 가볍다'는 편견에 휩싸여 있었다는 그는 "YG와 함께 일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던 대중음악에 대한 선입견이 산산이 부서졌다"고 고백했다. 이어 "덕분에 음악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또 내 음악도 대중에게 한결 다가가기 편하도록 부드러워졌다"고 밝히며 "지금은 대중가요 마니아"라고 말과 함께 가장 좋아하는 그룹으로 트와이스와 레드벨벳을 꼽았다.

이후 '복면가왕'에 출연하며 '레드마우스'라는 별명으로 5연승을 거머쥐며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낸 선우정아. "'복면가왕'은 그동안 아집에 사로잡혀있던 내가 세상에 용기 있게 나아갈 수 있었던 큰 기회"라 표현한 선우정아는 "내 입으로 이야기하긴 그렇지만 '복면가왕' 출연 전에도 나름 음악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꽤 유명한 아티스트였다. 그러다 보니 자존심도 세지고 쓸데없는 체면과 꼰대 같은 것들이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었다"면서 "그러던 어느 순간 스스로 자문하게 되더라. 주변에 아무리 나를 알아주는 사람들이 있다고 해도 세상엔 나를 모르는 사람들이 훨씬 많은데 뭘 그리 가진 척을 하고 쎈 척 하기 바쁘냐고. 그렇게 스스로 자조 섞인 깨달음이 몰려올 때쯤 '복면가왕' 섭외가 들어와 흔쾌히 출연을 결심하게 됐다"며 속내를 전했다.

그렇게 무려 5연승을 달성하며 대중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찍게 된 선우정아는 "가면 덕이 컸다. 얼굴을 가린 덕분에 사람들이 편견 없이 내 음악을 들어줄 수 있었던 거 같다"고 말하며 "덕분에 시댁에도 내 존재감을 입증했다"면서 "그 동안 가수인 줄은 알았지만 어디서 뭘 하고 다니는지 잘 모르셨는데 '복면가왕' 덕분에 사이가 가까워졌다"며 웃음을 지어 보였다.

최근 많은 아티스트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롤모델로 꼽히고 있는 선우정아에게 그 이유가 무엇인 것 같냐고 묻자 "아마 나만의 색깔을 계속해서 잘 유지해나가는 걸 좋게 봐준 것 같다"며 겸손히 답했다. 아이유와의 문자가 공개되며 화제를 불러모았던 것에 대해서는 "아이유의 앨범 작업을 도왔는데 그 보답으로 나 '고양이'라는 음악에 피처링을 맡아줬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서로 짙은 색깔을 가지고 있는 두 아티스트가 함께 만나 작업해본 소감을 묻자 "원래도 팬이었지만 함께 작업해보고 더 팬이 됐다"고 밝히며 "생각했던 것보다도 훨씬 더 똑똑하고 음악성 높은 친구"라면서 "나이는 나보다 어리지만 느낌으로는 마치 선배 같았다"며 치켜세웠다.

한편 오는 8월, 예스24 라이브홀에서 단독공연을 준비하고 있는 선우정아는 "지금까지 했던 공연 중 가장 큰 규모"라며 기대감을 한껏 드러냈다. 그런가 하면 대중에게 자신의 음악이 너무 '독특하고 특이한' 음악으로만 비춰지는 것에 대해 "내 노래가 너무 독특하다는 평으로 치우치는 게 좀 속상하다"고 말하며 "생각보다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곡들도 많다"고 덧붙였다. 이어 가장 애착이 가는 곡으로는 '비온다'를, 입문자들을 위한 추천 곡으로는 '봄처녀'와 '구애'를 꼽았다.

한창 자신의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던 선우정아는 자신의 러브스토리에 관한 이야기도 들려주었다. 현재 결혼 5년차에 접어든 그는 "19살에 만난 남편과 10년 열애 후 29살에 결혼했다"고 밝히며 자신의 20대를 모두 함께 보낸 남편을 향해 "나의 가장 가까운 영혼의 동반자이자 비선실세"라는 말로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집에 가면 나는 추레한 와이프"라면서 "아무래도 밖에서 에너지를 많이 쏟는 직업이다 보니 집에 있을 땐 최대한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서 빈둥거린다. 음악 빼곤 아무것도 못해 남편이 나를 바보로 생각할 것"이라며 웃음을 지어 보였다. 아직까지 자녀가 없는 것에 대해서는 "딩크족은 아니다. 지금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아이에 대해서는 마음이 열려있다"며 2세 계획을 암시하기도.

자신에게 음악이란 무엇이냐는 질문에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라고 답한 선우정아의 30년 음악인생을 단 두 시간 안에 모두 담아내기란 역부족이었지만 아쉽지는 않다. 앞으로도 우리는 계속해서 그녀의 음악을 통해 남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테니까.

스팟연예 기자 (spoten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연예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