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아세안 항만인프라 시장 진출 모색…협력 강화


입력 2018.08.13 11:00 수정 2018.08.13 10:39        이소희 기자

아세안 해상교통 실무그룹 회의에 참석, 떠오르는 신흥시장과의 항만협력 논의

아세안 해상교통 실무그룹 회의에 참석, 떠오르는 신흥시장과의 항만협력 논의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항만 인프라 시장에 국내기업의 진출을 돕기 위해 정부가 나선다.

아세안 시장은 최근 경제적 위상이 점차 강화되면서 거대 신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신(新)남방정책을 추진하는 등 아세안과의 경제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

아세안 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싱가포르, 태국,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10개국이 포함돼 있다.

해양수산부는 14일부터 3일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제36차 아세안(ASEAN) 해상교통 실무그룹 회의(MTWG)’에 참석해, 아세안 국가들과 항만개발 협력과 해외 협력사업 추진 등 주요 의제에 대해 논의한다고 13일 밝혔다.

MTWG에는 아세안 10개 회원국을 비롯해 한·중·일 3국, 러시아, 인도,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운항만분야 실무자들이 참석하며, 상·하반기 연 2회 개최된다.

해수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는 아세안 단일해운시장(ASSM) 경제성 분석 시범사업의 세부내용과 지난 제35차 회의에서 발표한 메콩강 내륙수로운송(IWT) 개선사업의 연구 결과에 대한 향후 추진계획 등이 집중 논의될 계획이다.

메콩강 내륙수로운송(Inland Waterway Transport) 개선사업은 메콩강 유역의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등 5개국의 물류교통 환경개선 방안 마련을 연구 중이다.

또한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의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베트남을 비롯해 라오스, 캄보디아 등과의 개별적으로 양자협의도 가질 예정이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국가별로 관심 있는 항만개발사업 계획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장기욱 해수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거대 신흥시장으로 떠오르는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아세안 인프라 시장에 우리 기업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