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3차 남북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 “9월 평양공동선언 외 구두합의 있다”


입력 2018.09.20 19:09 수정 2018.09.20 19:22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가까운 시일 내 국회회담 개최·지자체 교류 활성화 예정

김정은, 금강산 상설면회소 위한 몰수조치 해제 동의

20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방북일정을 마치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 도착해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보고’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20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방북일정을 마치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 도착해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보고’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가까운 시일 내 국회회담 개최·지자체 교류 활성화 예정
김정은, 금강산 상설면회소 위한 몰수조치 해제 동의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보고를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 외에 구두로 합의된 것도 있다”고 밝혔다. 구두 합의에는 국회회담, 지자체 교류 등이 포함됐다.

20일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을 위한 방북일정을 마치고 귀경한 문 대통령은 6시 37분경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대국민보고’를 가지고 이와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약 10분간의 담화에서 “국회회담을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기로 합의했고, 지자체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했다”며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가동을 위한 몰수조치 해제를 요청했고, 김정은 위원장도 동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올해는 고려건국 1100년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오는 12월 개최되는 대고려전에 북측 문화재를 함께 전시할 것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제의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은 그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담화를 마친 문 대통령은 사저로 돌아간 후 잠시 서울에 머물다 오는 23일 뉴욕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향해 다음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