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잊을만하면 또…전산 관리 논란에 은행들 '노심초사'


입력 2019.07.11 06:00 수정 2019.07.11 05:52        부광우 기자

"전산원장 통제 허술" SC제일은행에 과태료 부과

10년 전 논란 아직도…종합검사 앞두고 '재점화'

"전산원장 통제 허술" SC제일은행에 과태료 부과
10년 전 논란 아직도…종합검사 앞두고 '재점화'


은행들이 내부적으로 고객 정보를 기록해 두는 전산원장 관리에 소홀하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금감원이 4년 만에 종합검사 칼을 빼든 와중 다시 이에 대한 문제 제기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은행들은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게티이미지뱅크 은행들이 내부적으로 고객 정보를 기록해 두는 전산원장 관리에 소홀하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금감원이 4년 만에 종합검사 칼을 빼든 와중 다시 이에 대한 문제 제기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은행들은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게티이미지뱅크

SC제일은행이 전산원장 관리에 소홀했다는 이유로 과태료를 물게 됐다. 전산원장은 고객 정보를 기록하는 내부 데이터로, 이를 둘러싼 은행들의 통제가 허술하다는 논란은 10여년 전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 때부터 표면화한 후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금감원이 4년 만에 종합검사 칼을 빼든 와중 다시 이에 대한 문제 제기에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은행들은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11일 금감원에 따르면 과거 전산원장 변경 통제를 철저히 하지 않았던 사실이 드러난 SC제일은행에게 최근 2000만원의 과태료 제재가 의결됐다. 은행의 전산원장은 고객의 계좌번호와 잔액 등을 기록해 둔 전산 상의 데이터를 가리킨다.

SC제일은행은 금감원의 검사 대상 기간 중 시스템 내 여신 고객 정보가 수록된 전산원장의 변경을 허용하면서, 해당 사안을 자동 기록·보존하고 정당성을 제 3자가 확인하는 통제 절차를 운용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실제로 특정 부서에서 전산원장을 바꾸면서 앞뒤 내용을 제대로 기록되지 않은 경우가 적발되기도 했다.

이는 현행법 상 규정된 관련 의무 사항을 위배한 것이란 판단이다. 전자금융거래법과 전자금융감독규정에 의하면 금융사는 장애나 오류 등에 대비해 전산원장의 변경 전후 내용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유지해야 하고, 그 내용이 올바른지 여부를 제 3자로 하여금 확인토록 하는 시스템을 수립해야 한다.

미흡한 전산원장 관리로 인해 은행들이 제재를 받는 모습은 비단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자주 벌어지는 일은 아니지만, 잊을만하면 반복되는 해묵은 논쟁거리 가운데 하나다. 가장 최근에는 광주은행이 받았던 징계 역시 SC제일은행과 같은 대표적인 사례다.

광주은행 역시 전산원장 변경 시 감독이 미흡했다는 이유로 지난해 말 금감원으로부터 28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 더욱이 중요 데이터 변경이 금지된 외주업체 직원들까지 전산원장에 손을 대 자신의 신용카드 한도를 변경하면서, 24억여원에 이르는 현금서비스가 부당하게 실행되기까지 했다. 금감원은 이로 인한 광주은행의 손실액이 약 11억원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은행의 전산원장 문제가 금융권의 이슈로 처음 떠올랐던 것은 2010년이다. 당시 종합검사를 진행 중이던 금감원이 KB국민은행의 재무제표 대차대조표의 일부 항목 금액과 해당 전산원장 금액이 일치하지 않은 점을 발견하면서다.

이를 두고 한 때 파문이 커지기도 했지만, 다행히 회계 상 오류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사건은 금방 매듭지어졌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국민은행이 과거 비(非) 온라인 계정 관리 방식을 온라인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일부 부주의했던 측면이 확인되기도 했다.

이로부터 9년이 지난 지금 SC제일은행의 전산원장을 두고 또 다시 불거진 금감원의 징계에 남다른 시선이 쏠리는 이유는 그 시점에 있다. 금감원이 종합검사 부활을 예고한 가운데 나온 지적 사항이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2015년 폐지된 종합검사를 올해부터 다시 실행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의 전산원장에 구멍이 뚫릴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본다"면서도 "불의의 사태 발생 시 이를 바로잡는데 물리적으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다, 그 악영향이 수많은 소비자들로 전이될 수 있다는 점에서 늘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과거 전산원장을 두고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을 기억하는 은행원들로서는 최근 다시 나온 금감원의 메시지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금감원의 종합검사를 대비해야 상황에서 다시 한 번 내부 점검에 나서야 할 입장"이라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