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팎에서 공격받는 '손학규 선언'…정치적 험로 예고


입력 2019.08.21 11:29 수정 2019.08.21 13:24        강현태 기자

오신환 "한국당에 팔아먹는다는 사람, 孫뿐"

대안정치 "孫, 빅텐트 중심 포부 비현실적"

오신환 "한국당에 팔아먹는다는 사람, 孫뿐"
대안정치 "孫, 빅텐트 중심 포부 비현실적"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손학규 선언'을 발표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국회에서'손학규 선언'을 발표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마이웨이'를 선언하며 야심차게 발표한 '손학규 선언'이 하루도 되지 않아 당 안팎에서 공격을 받고 있다.

당내에서는 비당권파의 대표주자 격인 오신환 원내대표가 비판의 선봉에 선데 이어, 잠재적 연대 대상으로 거론되는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도 '선언' 내용에 불쾌감을 토로하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오 원내대표는 21일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손 대표 체제는 더 이상 국민들에게 감동이 없다"면서 "(사퇴라는) 결단을 내려주십사 하는 간곡한 이야기를 전달한다"고 말했다.

앞서 손 대표는 전날 '손학규 선언'을 통해 "바른미래당을 지켜야 한다.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으로 보수 대통합이 된다면 양당정치로의 회귀, 구태정치로의 복귀일 뿐"이라며 "손학규와 안철수·유승민이 함께 화합해서 앞장서면 다음 총선은 우리의 승리가 될 것이 확실하다"고 했다.

이에 대해 오 원내대표는 "('추석까지 지지율 10%를 확보하지 못하면 그만두겠다'는 손 대표의 약속은) 완전히 어디로 갔는지 날아가 버렸다"며 "대국민선언처럼 약속한 것이니 지키는 것이 정치적 책임"이라고 맞받았다.

손 대표가 공격해온 이른바 '보수 빅텐트' 시나리오에 대해선 "자유한국당으로 당을 팔아먹는 거 아니냐고 얘기하는 당내 구성원은 손학규 대표뿐"이라며 "왜 자꾸 '내가 이 당을 지켜야 된다'고 말씀하시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에서 탈당해 '제3지대 신당'을 준비하고 있는 대안정치연대도 '손학규 선언'을 향해 "왜곡된 현실 인식과 무례한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발했다.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통해 "대안정치연대와 관련해 지역정당을 연상케 한 손 대표의 무례한 언급은 심히 불쾌하다"며 "우리 목표는 지역정당과 거리가 멀다"고 밝혔다. 이어 "내분에 휩싸여 있는 바른미래당과 손학규 대표는 정치개혁을 말할 위치에 있지 않다"며 "빅텐트 치고 중심에 서겠다는 포부는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