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당국-노조, 범금융 정책협의체 만든다


입력 2019.10.14 06:00 수정 2019.10.14 05:53        박유진 기자

은성수 취임 이후 금융노조와 정책협의체 논의

"정책에 현장 목소리를" 협의체 조성 작업 착수

은성수 취임 이후 금융노조와 정책협의체 논의
"정책에 현장 목소리를" 협의체 조성 작업 착수


은성수 금융위원장ⓒ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과 금융당국이 정책 협의체를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올해까지 은행권의 소비자보호 문제가 지속되는 등 정책금융 개선 방안이 시급해 현장의 목소리를 주기적으로 반영한다는 취지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과 금융위원회는 금융정책에 참여하는 협의체를 꾸리기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금융노조 정책본부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을 주도로 협의체 구축 준비에 나섰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협의체 구성을 위해 프로세스 구축을 준비 중"이라며 "노사를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게 금융산업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취지에서 이번 안건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근 금융권에는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 대규모 원금 손실 사태 발생에 따라 정책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다양한 금융 규제가 현장을 뒷받침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이번 방안이 추진됐다. 특히 금융노조 측은 과당경쟁 개선 목소리가 높아진 만큼 정책 반영 때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단순 노사 문제제기를 넘어 금융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고 금융공공성을 유지하는 의견을 제안하고자 협의체를 조성 중"이라며 "연내 DLS 불완전판매 논란에 따라 과당경쟁에 따른 개선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 핵심경영성과지표(KPI) 개선 문제 등에서 다양한 안건을 낼 것으로 기대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안건은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이 직접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만나 제안해 추진된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노조가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의 퇴진 운동을 벌이는 등 금융당국과 충돌이 잦았던 지난날과는 이례적인 행보다.

'소통의 달인'으로 불리는 은 위원장은 노사 간 접점이 높은 인물로 평가돼 이번 제안을 받았고,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과거 노조의 출근길 방해 운동으로 고초를 치른 경험이 있어 노사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은 위원장은 지난 2017년 수출입은행장 취임 당시 '낙하산 인사' 반발에 따라 노조로부터 출근 저지 운동을 당했고 이후 주기적으로 타운홀 미팅을 하며 꼬인 노사관계에 매듭을 풀었다. 또 산별교섭 대표자로 나서며 노사 간 친밀감을 쌓은 바 있어 접점이 넓다는 평가다. 다만 '규제 보수'로 꼽히는 금융노조와 달리 은 위원장이 금융혁신에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는 점에서 정책 조율에 어려움이 뒤따를 공산도 크다.

금융노조의 경우 대부분이 은행 노조 중심이라 '2금융권 홀대론'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소속인 금융노조에는 대부분이 은행권만 속해있다.

보험, 증권, 카드사 등이 소속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의 경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의 방침에 각종 정책협의회 등에서 빠져 이를 자처했다는 지적도 있다.

사무금융노조는 민노총 산하 소속으로 대통령 소속 사회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업종별위원회인 금융산업위원회에서도 빠져 있다.

박유진 기자 (rorisang@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유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