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배터리업계, ESS 안전성 강화 모색…화재 차단 '올인'


입력 2019.10.14 13:38 수정 2019.10.14 13:54        이홍석 기자

추가 안전 대책과 연말까지 화재원인 규명 등 선제적 대응 성격

배터리 문제 아니어도 ESS 시장 위축시 피해 부메랑 방지 나서

추가 안전 대책과 연말까지 화재원인 규명 등 선제적 대응 성격
배터리 문제 아니어도 ESS 시장 위축시 피해 부메랑 방지 나서


허은기 삼성SDI 시스템개발팀장(전무)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열린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 강화 대책 설명회에서 특수소화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연합뉴스 허은기 삼성SDI 시스템개발팀장(전무)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빌딩에서 열린 에너지저장장치(ESS) 안전성 강화 대책 설명회에서 특수소화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연합뉴스
잇따른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 사고로 배터리업계가 안전성 대책을 강구하는 등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ESS 화재의 원인이 배터리 이외의 복합적인 요인에 있을 수 있다는 발표로 한숨을 돌리긴 했지만 이후 화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자칫 배터리의 신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ESS 산업이 타격을 받아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긴장감이 작용하고 있다.

삼성SDI와 LG화학 등 배터리 업체들은 14일 각각 설명회와 자료를 통해 ESS의 안전성 강화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산하는 배터리 제품에는 문제가 없지만 배터리 이외의 문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 성격으로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다는데 방점이 찍혔다.

삼성SDI는 이날 출입기자 대상 설명회를 통해 특수 소화시스템 적용 등 ESS 화재 차단을 위한 고강도 추가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시스템 내에서 발화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화재로 확산되는 것을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특수 소화시스템을 개발했고 이달부터 생산되는 배터리 신제품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해 이미 설치해 운영 중인 국내 전 사이트에도 회사 부담으로 신속히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이미 국내에 구축된 사이트는 1000여곳에 이르고 있어 회사측은 전체 적용에 약 6개월여의 시간과 1500억~2000억원의 비용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미 지난 1년간 배터리 보호 3단계 안전장치 설치와 쇼크(충격) 센서 부착 등 안전성 종합 강화 대책이 시행되고 있는 시점에 추가 대책을 내놓은 것은 시장과 사회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충분하지 않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LG화학도 이날 자료 배포를 통해 ESS 화재 원인 규명과 함께 안전성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이미 외부 충격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듈퓨즈와 전원 차단 장치 등 안전장치를 통해 안전성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화재 확산 방지 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화재 원인 규명과 관련해서는 정확한 화재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블랙박스의 일종인 '파이어프루프 하드디스크드라이브(Fireproof HDD)'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발생한 화재의 경우, 원인 규명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선제적인 조치의 일환으로 2017년 중국 난징 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 제품이 공급된 사이트는 화재 방지를 위해 충전율을 70%로 제한 가동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손실비용은 회사가 부담해 사업주들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사측은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올해 말을 시한으로 정밀 실험 및 분석은 물론 사이트에서 보다 가혹한 환경에서의 시험을 진행 진행할 계획”이라며 “결과에 따라 필요한 책임있는 조치를 취할 계획으로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더라도 교체를 포함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이들의 행보에는 ESS 화재로 인한 고객들의 불안감이 신뢰성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향후 회복 자체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위기감이 작용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조사 발표로 세간의 의혹에서는 벗어났지만 이후에도 화재가 3건이나 추가로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자신들이 생상하는 배터리가 아닌 설치·시공·운영 상의 요인으로 발생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ESS의 신뢰성 강화를 통한 산업 생태계 회복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등 배터리 품질이 완전 무결하다고 해도 향후 ESS 산업이 성장하지 않으면 매출 감소 등 그 피해는 고스란히 배터리 업체로 돌아오게 된다”며 “배터리 업체들이 선제적으로 신속히 나서지 않을 수 없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LG화학의 중국 난징 배터리공장 전경.ⓒLG화학 LG화학의 중국 난징 배터리공장 전경.ⓒLG화학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