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 국정감사]돼지열병 “특정지역 집중 발생, 살처분 불가피해”


입력 2019.10.18 16:15 수정 2019.10.18 16:19        이소희 기자

ASF 사전예방·대비책 미흡 지적에 “광역방재기 설치가 중요, 오염지역 집중 방역할 것”

ASF 사전예방·대비책 미흡 지적에 “광역방재기 설치가 중요, 오염지역 집중 방역할 것”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해 사전예방과 대비책 미흡, 부처 간 혼선, 향후 대책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의문이 제기됐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및 소관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림축산식품부 및 소관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18일 농림축산식품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농해수위 소속 강석호 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은 “부처 간에 다른 의견이 제시됨으로써 혼선이 있었다. 때문에 발병원인 등 여러 가지 빠른 대처가 안 된 거 아니냐”고 따져 물었고 “멧돼지 감염으로 인해 남쪽으로 확산될까하는 우려가 많다”고고 언급했다.

이에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접경지역, 강원북부 지역이나 경기권 멧돼지가 밑으로(남쪽으로) 내려가지 못가도록 차단지역을 2개 설치했다. 이 차단지역은 멧돼지 제로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ASF가 대한민국에 처음 들어오다 보니 유입원이나 확산의 정도가 어느 정도 인지를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지금 와서 보면 특정지역에 집중돼 발생하고 있고 그 지역의 오염이 대단히 심하다고 생각돼 살처분을 하고 있으며, 살처분은 접경지역 발생시군에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강 의원은 “현재 확산속도를 보면 농식품부가 환경부나 국방부 등과 협조해 대처하기에는 너무 늦지 않나, 방역 등 제대로 대처하려면 총리가 직접 관장하는 그런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거 아니냐”며 한 단계 높은 대비 태세를 주문하기도 했다.

이 같은 요청에 김 장관은 “제가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통해서 멧돼지나 사육돼지 등 모든 부분들이 결정되고 집행되고 있으며, 환경부나 국방부 등과도 실시간으로 협조되고 있다. 부처 간의 문제 때문에 결정이 늦어지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진 농해수위 윤준호 의원(부산 해운대구을)의 관련 주요 대응책과 관련해서도 김 장관은 “우선 오염된 멧돼지 확산을 막기 위해 개체수를 줄이고 오염지역에 있는 양돈돼지들은 오염원을 증식시키는 숙주”라면서 “발생지는 오염가능성이 있어 살처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또한 김 장관은 “오염원이 민통선 주변에 밀집돼 있다고 보고 방재가 중요한데, 광역방재기 설치가 관건으로, 오염 우려지역의 방재를 철저히 한다면 오염 확산을 막을 수 있다. 집중 방역하겠다.”고 답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