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명희 본부장 “WTO 개도국 문제, 민감성 충분히 고려해야”


입력 2019.10.23 07:59 수정 2019.10.23 08:02        배군득 기자

美 정부와 개도국·FTA 등 주요 통상현안 논의

美 정부와 개도국·FTA 등 주요 통상현안 논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데일리안DB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데일리안DB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개도국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 농업분야 민감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는 미국에 전달했다.

유 본부장은 22일(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Robert Lighthizer) 美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래리 커들로(Larry Kudlow)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등 미국 정부 핵심 관계자와 만나 한·미간 주요 통상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세계무역기구(WTO) 개도국 문제 관련, 유 본부장은 우리나라 농업분야 민감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우리 입장을 미국측에 전달했다.

아울러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위원회 등을 통해 양국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성공적인 한미 FTA 개정협정 발효 및 이행, 양국간 호혜적인 교역·투자동향 등을 감안할 때 한국에 자동차 232조 조치가 부과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개도국 문제 관련 ▲➀국익 최우선 ▲우리 경제의 위상, 대내외 동향,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 ▲이해관계자와도 충분히 소통한다는 원칙하에 이달 중 개최되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정부 입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한국에 자동차 232조 조치가 부과되지 않아야 된다는 우리 입장을 미국측에 지속 전달하고 한미 통상현안의 안정적 관리 등을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