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U+, 국토지리정보원과 실시간 고정밀측위 서비스 협력


입력 2019.12.09 10:10 수정 2019.12.09 10:13        김은경 기자

관측 데이터 연동·기술 테스트 공유

공동 계획 운영 등 상호 윈윈 기반 마련

LG유플러스 관계자가 정밀한 위치확인이 가능한 자율주행 관제화면을 살펴보고 있다.ⓒ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관계자가 정밀한 위치확인이 가능한 자율주행 관제화면을 살펴보고 있다.ⓒLG유플러스

관측 데이터 연동·기술 테스트 공유
공동 계획 운영 등 상호 윈윈 기반 마련


LG유플러스는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과 손잡고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C-ITS)’ 진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C-ITS는 차량이 주행 중 운전자에게 주변 교통상황과 급정거, 낙하물 등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양사는 ‘RTK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술 및 서비스의 유기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가기로 합의했다. ‘고정밀 측위(RTK·Real Time Kinematic)’ 기술 고도화를 통해 ‘정밀지도 플랫폼(Dynamic Map)’, 나아가 C-ITS 사업의 진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내달부터 실무협의단 구성·운영 등 세부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실시간 관측 원시 데이터 직접 연동 ▲RTK 서비스의 기술 테스트 공유 ▲위성기반 서비스 및 기술개발 계획 등에 관해 협력한다.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5G 자율주행 실증 사업에 RTK 기술을 도입했다. 이는 센티미터(cm) 단위로 위치정보를 정교하게 파악할 수 있어 경미한 접촉도 허용되지 않는 자율주행 산업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는다.

RTK는 최대 30m의 오차가 발생하는 위성항법시스템(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오차를 기준국 기반으로 보정해 더욱 정확한 위치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위도·경도·고도 등 절대 위치값을 가진 기준국으로부터 GPS가 측량한 위치의 오차에 대한 보정정보를 생성하고 차량으로 보내준다. 자율주행 이동체에서는 내부 RTK 수신 단말을 통해 측위결과에 보정정보를 계산해 이동경로나 주행전략에 활용하게 된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미래기술담당 상무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열쇠는 얼마나 지연 없는 통신환경에서 정확한 실시간 위치정보를 파악하느냐에 달려있다”며 “특히 C-ITS, 자율주행 인프라와 같은 차세대 스마트 교통 환경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 주요 기관과의 협력을 지속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