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년 이상 무분규 기업의 공통점?... ‘신뢰·소통·상생’”


입력 2019.12.18 11:00 수정 2019.12.18 10:58        이도영 기자

한경연, 20년 이상 노사 분규 없던 11개 기업 노사문화 분석

2015부터 올해까지 20년 이상 노사 분규가 없는 기업 표.ⓒ한국경제연구원 2015부터 올해까지 20년 이상 노사 분규가 없는 기업 표.ⓒ한국경제연구원
한경연, 20년 이상 노사 분규 없던 11개 기업 노사문화 분석

국제 금융위기·최저임금 인상 등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도 20년 이상 노사 분규가 없었던 기업에는 노사간 신뢰·소통·상생 등 3가지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연구원(원장 권태신)은 18일 최근 5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대기업 85개사(중복 제외) 중 20년 이상 노사 분규가 없던 11개 기업의 노사문화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한경연의 분석에 따르면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분규가 없었던 첫 번째 비결은 경영계획 및 실적은 물론 노무 현안까지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해 노사 간 신뢰를 구축해 사전에 갈등 요소를 줄이는 데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세아FS는 노조에 경영계획·전략·매출을 가감 없이 공유하는 ‘경영계획 발표회’를, 유한킴벌리에서는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진행하는 ‘경영현황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유한양행은 매 분기 경영 실적과 향후 계획을 노조에 설명하고 있으며, 한국제지도 경영 실적·주요 현안 관련 정보를 공유해 투명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통상임금·임금체계 개편 등 굵직한 노무 현안에 대해 충분한 정보 공유와 협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에스티는 개인의 능력·업적에 따라 차등임금을 지급하는 ‘역할성과급제’를 도입했고 유한킴벌리는 성과공유제를 도입하고 직능중심 평가보상제를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 비결은 CEO가 직접 직원들과 대화하거나 특색 있는 노사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오해는 풀고 이해는 넓힐 수 있는 다양한 소통의 장 마련으로 조사됐다.

롯데칠성음료㈜는 노사 각 10명이 모여 현안을 해결하는 ‘창조드림팀’과 2400여명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참여하는 ‘노사화합 한마음 단합대회’를, 롯데제과㈜는 전국 공장별 노조 대표와 경영진이 참여하는 ‘노사합동 대의원대회’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사 스킨십 프로그램으로 협력적인 노사관계 구축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비결은 노사가 상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협력사와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에스엘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와 국제금융위기로 경영난을 겪을 당시 노조의 자발적 임금동결과 상여금 350% 반납, 관리직의 자발적 임금삭감으로 경영위기에서 빠르게 벗어날 수 있었다. 롯데칠성음료는 IMF 당시 노조가 임금을 동결하고, 상여금 200%를 반납해 경영난을 함께 극복했다.

롯데칠성음료 노조는 또 작년 음료산업의 성장 정체·근로시간 단축 등 기업 경영환경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근로시간 단축으로 임금이 감소되는 ‘공장 교대제 개편’과 경기도 광주에서 대전으로 직원들의 주거지역이 변경되는 ‘공장간 인력 이동’을 수용했다. 회사는 이에 대한 보답으로 전세금 지원과 생활안정 수당·이사비 등을 지원했다.

추광호 한경연 일자리전략실장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협력적 노사문화가 필요하다”며 “20년 이상 장기적으로 분규가 없는 기업들의 신뢰와 소통, 상생의 노사문화 사례들은 국내 노사관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이도영 기자 (ldy@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도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