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좌상귀 실수 만회 못한 이세돌, AI와의 2국 불계패


입력 2019.12.19 17:21 수정 2019.12.19 17:21        스팟뉴스팀

포석 끝날 무렵 착각…좌상귀 넉 점 제압당해

좌상귀부터 상변 거대한 백 모양 형성에 열세

백 미생마 포위·위협했으나 완생하자 돌던져

포석 끝날 무렵 착각…좌상귀 넉 점 제압당해
좌상귀부터 상변 거대한 백 모양 형성에 열세
백 미생마 포위·위협했으나 완생하자 돌던져


이세돌 九단이 19일 오후 NHN의 바둑 AI '한돌'과의 2국에서 불계패한 직후, 복기를 하며 아쉬워하고 있다. ⓒ뉴시스 이세돌 九단이 19일 오후 NHN의 바둑 AI '한돌'과의 2국에서 불계패한 직후, 복기를 하며 아쉬워하고 있다. ⓒ뉴시스

이세돌 九단이 초반 좌상귀에서 저지른 실착으로 인한 손실을 만회하지 못하고, AI(인공지능)와의 2국에서 122수만에 불계패했다.

이 九단은 19일 서울 도곡동 바디프렌드 사옥에서 열린 '바디프렌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치수고치기 3번기 2국에서 맞바둑으로 대국을 벌였으나 시종 열세를 보인 끝에 불계로 졌다.

전날 1국에서 2점 접바둑으로 불계승한 이 九단은 이날 2국에서 돌을 가린 끝에 흑을 잡게 되자, 양 소목 포석을 펼치며 견실한 실리 바둑을 예고했다. AI를 상대로 '수비 바둑'을 펼치겠다는 자신의 뜻이 반영된 포석이었다.

하지만 이같은 구상은 포석이 끝날 무렵 좌상귀에서 실착을 하면서 엉망이 되고 말았다. 이 九단은 '한돌'의 백 32 좌상귀 착수에 손을 빼고 흑 33으로 하변으로 관심을 돌렸다.

하지만 '한돌'은 계속해서 백 34·36·38으로 좌상귀 흑 넉 점을 끊어잡으며 실리상으로 큰 이득을 봤다. 이로써 상변 전체에 큰 백의 모양이 형성되면서 반면은 단숨에 흑의 열세로 기울고 말았다.

이 때문에 이 九단은 당초 '수비 바둑'을 하겠다는 복안과는 달리 공세로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이 九단은 우변과 우하귀로부터 뻗어나온 백 대마를 갈라친 뒤, 미생마를 포위하며 날카로운 공격을 펼쳤다.

하지만 '한돌'은 백 112·114·116·118 등으로 먼저 우하귀에서 뻗어나온 대마의 안전을 확보했다. 이어 우변 대마도 백 120·122로 내부에서의 안형을 확보하며 사실상 완생하고 말았다.

백 122로 우변 대마가 궁도를 확보하는 것을 확인한 이 九단은 돌을 던졌다.

대국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 九단은 "순간적으로 (좌상귀에서) 착각을 했다"며 "초반에 정말 어처구니 없는 실수가 나왔다"고 짙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이 九단은 하루를 쉰 뒤, 오는 21일 자신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마지막 3국을 가진다. 진정한 은퇴 대국이 될 3국에서 이 九단은 '한돌'과 다시금 2점 접바둑으로 맞서게 됐다.

이 九단은 "마지막 대국은 진짜 마지막"이라며 "승패를 따지지 않고 '내 바둑'을 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창율 NHN 게임AI 팀장은 "접바둑으로 둔 어제(18일 1국) 이세돌 九단이 보여준 게 있기 때문에 좋은 승부가 펼쳐졌으면 좋겠다"며 "은퇴하시는 자리에 같이해서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세돌 九단과 NHN의 바둑 AI '한돌'과의 2국 총보. ⓒ연합뉴스 이세돌 九단과 NHN의 바둑 AI '한돌'과의 2국 총보. ⓒ연합뉴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