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토부·교육부 등 5개 부처 맞손…지역 활성화 정책 업무협약 체결


입력 2020.03.24 12:00 수정 2020.03.24 10:23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주민 주도 부처 간 협력사업으로 지역사회 활력 높인다

도시 쇠퇴 등 지역 문제 해소 위해 부처 간 정책적 연계․협업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지역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정책을 제공해 인구 감소 및 고령화 등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5개 부처가 힘을 모은다.


국토교통부·교육부·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는 지역사회 중심의 정책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서면을 통해 25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는 국토부·행안부·복지부가 2018년 체결한 업무협약의 범위를 교육부와 농식품부까지 확대한 것이며, 이번 협약을 통해 5개 부처의 지역 활성화 정책 간 긴밀한 연계‧협력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5개 부처는 이번 업무협약에서 ▲지역 주민 주도의 지역 맞춤형 정책 추진 ▲부처 협력형 시범사업 지구 발굴 및 협업 성과 홍보 등에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국토부는 지난해 도시재생법 개정(2019.11.28 시행)으로 도입한 혁신지구, 인정사업 등 신규 도시재생 제도를 활용해 행안부, 복지부 사업과의 정책 연계를 보다 고도화할 뿐만 아니라, 교육부‧농식품부 사업과도 새로운 협력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기존 특화 재생(행안부 연계 공공생활서비스 특화, 복지부 연계 지역사회 통합톨봄 특화)과 혁신지구‧인정사업 등을 연계해 지원 수단과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행안부는 지역에서 마을-교육의 연계 강화를 위해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미래교육지구) 내에 구성된 주민자치회에 마을교육자치분과를 설치해 주민 자치에 의한 마을 교육을 추진하고, 이를 확대해 나간다.


농식품부와 복지부는 농촌지역의 보건·복지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적 농업과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연계해 사회적 농업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개 부처는 향후 협력형 시범사업 지구를 발굴‧선정해 지역의 수요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정책의 대표 사례로써 적극 지원하고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은 “이번에 5개 부처가 체결한 업무협약은 지역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주요 부처가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하여 정책적으로 협력하는 우수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토부는 도시 쇠퇴 등 지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 등 주요 정책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도록 관련 부처와 연계‧협업 등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