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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불법사금융 신고 11만5622건…올해 다시 증가세


입력 2020.05.06 13:09 수정 2020.05.06 13:09        이충재 기자 (cj5128@empal.com)

금융감독원 제공

지난해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상담·신고건수는 총 11만5622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12만5087건) 대비 7.6% 감소한 수준이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센터에 접수된 상담‧신고 건수 가운데 법정이자율 상한·서민대출상품·채무조정 방법·채권소멸절차 등 단순상담이 7만7700건(67.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보이스피싱 사기 관련 상담 및 신고가 3만2454건(28.1%), 미등록대부 관련 상담·신고는 2464건(2.1%)으로 집계됐다.


단순상담 가운데 채권소멸절차 관련이 3만6650건(47.2%)으로 가장 많았고, 서민금융·개인정보노출 피해예방 제도 관련이 2만385건(26.2%), 비대면거래제한 해제 문의가 1만8851건(24.3%)이었다.


금감원은 센터에 신고된 내용 중 범죄 혐의가 드러난 214건에 대해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보이스피싱으로 신고된 1416건에 대해서는 피해자가 은행에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각 은행에 사기가 의심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는 계좌번호를 전달했다.


한편 지난 1∼4월 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가 접수한 상담·신고 건수는 4만312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8% 증가했다. 이 가운데 고금리, 채권추심 등 불법 사금융 상담·신고는 2313건으로 56.9% 늘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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